금융분쟁조정위원회는 금융회사의 부당한 업무처리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해 법률에 의거 금융감독원에 설치된 분쟁조정기구다.
금융정보와 지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소비자가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할 수 있는 조정사례, 판례 등의 정보를 몰라 어려움을 겪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해 발간된 이번 사례집은 총 2권 1세트로 구성됐다.
은행부문(은행, 중소서민금융 및 금융투자)과 보험부문(생보 및 손보)으로 구분되며 384건의 중요 조정결정에 대한 요약, 결정내용, 관련판례 등을 제공하고 있다.
사례집의 PDF파일은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포털을 통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금융분쟁과 관련된 유용한 법률정보와 금융분쟁조정위원회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결정내용을 널리 알려 올바른 금융거래질서의 확립과 소비자 중심의 금융거래 관행이 정착되는 데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박지원 기자 pjw@
뉴스웨이 박지원 기자
great33@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