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가 햇반으로 대표되는 즉석밥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롯데마트는 이천 농협, 김포 농협 등 유명 쌀 산지 농협과 중소제조업체인 한국바이오플랜트와 손잡고 오는 17일부터 롯데마트 전점에서 ‘드시던 쌀 그대로 즉석밥’ 4종을 출시한다.
대표적인 품목으로 ‘햇쌀 한공기 즉석밥(210g*6입)’을 3600원에, 프리미엄급 즉석밥으로 ‘이천쌀 즉석밥(210g*4입)’, ‘고시히카리 즉석밥(210g*4입)’, ‘통큰오곡미로 만든 즉석밥(210g*4입)’을 각 5000원에 판매한다.
‘햇쌀 한공기 즉석밥’의 가격은 즉석밥의 대표격인 CJ 햇반(210g*8입)이 롯데마트에서 정상가 1만150원에 판매되고 있는 것과 비교해 개당 가격이 절반 이하 수준이며 현재 행사가격인 7600원과 비교해도 30% 이상 저렴한 가격이다.
이 밖에 ‘이천쌀’, ‘고시히카리’ 등 프리미엄급 즉석밥 상품도 일반 브랜드 상품의 프리미엄급과 비교했을 때 30% 이상 저렴한 수준이다.
롯데마트가 이처럼 반값 수준의 즉석밥을 선보이는 까닭은 기존 유명 브랜드가 독점하다시피 하던 시장 구조를 깨 소비자 체감 물가를 낮추는 한편, 농민, 중소제조업체와 동반성장을 하기 위해서다.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1~10월 국내 즉석밥 시장은 CJ 제일제당(64.4%), 오뚜기(23.5%), 농심(7.9%), 동원 F&B(2.9%)이 98.7%를 차지하고 있으며 상위 2개사만의 점유율 합계도 87.9%에 달할 정도로 극히 높은 상태다.
이렇듯 공급자 영향력이 막강하다보니 자연스레 소비자들의 상품 선택 폭과 가격 메리트는 제한적일 수 밖에 없었다.
특히, 고령화, 1인 가구 확대, 현대인의 식습관 트렌드 변화 등으로 즉석밥은 나들이를 갈 때 사는 ‘밥의 보완재’가 아니라 즉석밥을 일상으로 먹는 ‘쌀의 대체제’로 생필품화 되어가고 있다.
롯데마트가 즉석밥 제조 물량까지 합쳐서 산지 농협의 쌀을 구매하기 때문에 농민은 기존 롯데마트 납품분보다 최대 2배 가량 많은 물량을 판매할 수 있어 추가 소득을 올릴 수 있다.
이렇게 추가 구매된 쌀은 즉석밥 중소제조업체인 ‘한국바이오플랜트’의 공장으로 옮겨져 롯데마트 전용 라인을 통해 제조에 들어간다.
‘한국바이오플랜트’는 2009년부터 즉석밥 관련 기계 설비 연구를 시작해, 즉석밥 납품처를 점차 확대해가며 지난해 말에는 한 대형마트와 납품 계약을 체결하는 등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롯데마트는 지난 3월 20억원 규모의 설비 투자 선급금을 지급하며, 물량을 단계적으로 늘려 나가는 등 중소제조업체와 동반 성장할 수 있는 기틀도 마련했다.
롯데마트가 올해 매입할 쌀의 양은 5만5000톤 가량으로, 여기에 즉석밥 제조 물량 3000톤을 추가로 포함하면 5만8000톤 가량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롯데마트는 올해 쌀 관세화 유예 종료로 내년부터 쌀 시장 개방이 예상되는 만큼 국내 쌀 농가 소득 보전을 위해 ‘즉석밥용 추가 쌀 매입’을 전체 쌀 매입 물량의 50% 수준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전국 108개 점포 중 잠실점, 서울역점 등 50여개 점포에서는 기존 가공식품 매장에서 판매하던 즉석밥 진열 위치를 양곡 매장으로 통합해 판매하며, 향후 점진적으로 전 점 진열을 바꿔나갈 계획이다.
이주현 기자 jhjh13@
뉴스웨이 이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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