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롯데 교통문제 이견 여전안전문제 제자리 걸음, 시민불안 고조
롯데그룹이 13일 서울시에 제2롯데월드 저층부 3개 동 임시사용 승인과 관련한 교통·안전 보완대책을 제출한 것으로 14일 알려졌다. 롯데 측은 추석 대목에 맞춰 개장을 서두르고 있으나 이는 쉽지 않을 전망이다.
먼저 롯데 측은 서울시의 82개 지적사항 중 올림픽대로 하부도로 잠실주공5단지∼장미아파트 뒷길 1.12㎞ 미연결구간 공사를 결국 해결하지 못했다.
이번에 제출한 보완대책에는 롯데 측이 비용을 부담하되 주민 민원사항은 저층부 3개 동의 임시사용 승인과는 별개로 해법을 모색하자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1.12㎞ 구간 중 지하구간 520m를 포함해 전 구간 공사비를 롯데 측이 부담하거나 롯데가 직접 시공해 서울시에 기부채납하되 서울시가 요구한 전 구간 지하화는 추후 논의하자는 것이다.
해당 구간 공사는 서울시의 광역교통체계 개선 사업의 하나로 기본계획 수립 당시 48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계산됐다. 하지만 정밀 실시설계 결과 주변 아파트 방음벽 건설 비용 등이 추가돼 약 680억원으로 증액됐다.
롯데 측은 서울시의 증액 요구를 받아들여 680억원을 부담하기로 했으나 인근 주민이 새 도로가 생기면 배드민턴장, 게이트볼장 등으로 활용하던 공간이 사라지고 교통량이 많아져 불편을 겪게 된다며 민원을 제기했다.
서울시는 이에 1.12㎞ 전 구간을 지하화할 것을 요구했고 롯데 측은 난색을 보이면서 문제가 불거졌다. 교통문제 해결이 사실상 조기개장의 선결 과제인 상황에서 서울시가 이 같은 제안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더욱이 교통문제가 최대 쟁점으로 떠오르자 안전성 논란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는 추세다. 교통난은 여러 문제 중 하나일뿐이고 안전성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현재 안전성을 확인할 수 있는 용역 결과는 아직 나오지도 않은 상태다. 영국 구조설계 컨설팅 전문업체인 아룹과 한국지반공학회에 지반침하와 관련해 롯데가 발주한 용역 결과는 10~12월에나 나올 예정이다.
최근 석촌호수의 수위가 점차 낮아지고 일대에 싱크홀이 발생하자 지난달 10일 외부용역을 발주했다. 앞서 송파구도 이미 같은 내용의 연구용역을 발주한 바 있다. 싱크홀과 제2롯데월드의 연관성을 밝히는 데 약 1년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한편, 롯데 측은 싱크홀 발생과 관련해 ‘롯데월드타워 홍보단’이라는 블로거들을 동원해 ‘롯데와 전혀 상관없다’는 내용의 글을 올리게 한 사실이 드러나 빈축을 사기도 했다.
성동규 기자 sd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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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성동규 기자
sdk@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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