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현지시간) 독일 카시스와 미국 테크크런치·안드로이드 폴리스 정보기술(IT) 전문매체들에 따르면 아마존은 올해 9월 아마존 안드로이드 앱을 업데이트하면서 이 앱 내의 하위 메뉴에 아마존 앱스토어를 내장했다. 업데이트한 아마존 안드로이드 앱을 ‘앱과 게임’ 분야에 올렸다.
이는 구글 개발자 배포 약관에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는 앱 배포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앱을 올려서는 안 된다’고 규정한 허점을 이용한 것이었다.
아마존 측의 논리는 아마존 안드로이드 앱이 하위 메뉴로 아마존 앱스토어를 내장하고 있을 경우, 앱 배포 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앱 배포가 주된 목적이 아니라 괜찮다는 논리였다.
하지만 구글은 몇 주 뒤 약관을 개정해 아마존 안드로이드 앱을 구글 플레이 검색에서 삭제했다.
아마존은 아마존 앱스토어 기능이 없는 아마존 쇼핑이라는 새 앱을 따로 만들어 구글 플레이 검색에 새로 등록했다. 안드로이드용 아마존 쇼핑은 아마존 앱스토어 기능이 없는 것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예전의 안드로이드용 아마존과 똑같다.
기존의 안드로이드용 아마존은 구글 플레이 스토어 검색에서 삭제되기는 했지만 아마존 웹사이트에서 내려받을 수는 있다.
김은경 기자 cr21@
뉴스웨이 김은경 기자
cr21@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