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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블TV협회 “지상파 MMS는 광고수익 확대 위한 꼼수”

케이블TV협회 “지상파 MMS는 광고수익 확대 위한 꼼수”

등록 2014.12.23 16:25

김아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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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파다채널 전면허용 반대 입장 발표

케이블TV협회가 지상파 다채널방송(MMS)에 대해 현재 지상파 방송사들의 행태를 볼 때 ‘무료 보편적 서비스 확대를 위한 지상파 다채널 전면 허용’ 요구는 명분을 위한 거짓 구호일 뿐 속내는 ‘광고수익 확대’에 있는 것으로 볼 수밖에 없다며 반대 입장을 발표했다.

케이블TV협회는 23일 성명을 통해 “정부는 지상파다채널방송 추진 방향에 대해 신중해야 한다”며 “지상파 다채널방송이 유료방송과 콘텐츠 산업 발전을 저해하고 지상파방송 사업자들의 배만 불리는 방향으로 변질돼서는 결코 안 될 것”이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현재 지상파방송사들은 정부의 다채널방송 허용 검토에 대해 무료 보편적 시청권 확대를 위해 전체 방송사들이 시행할 수 있도록 전면 허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 상태다.

또 아날로그방송 종료 후 반납한 700MHz 대역 주파수를 UHD방송을 위해 다시 달라고 요구하는 한편 디지털방송 주파수를 활용해 다채널 서비스도 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해 케이블TV협회는 지상파 다채널을 전면 허용할 경우 분명 상업 채널로 변질될 우려가 크기 때문에 이러한 우려를 막기 위해서는 반드시 상업광고를 배제하고 공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제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파수 역시 국민의 자산으로 정부가 일정 기간 사업자에게 빌려주는 것일 뿐 그것을 지상파방송사의 전유물로 여겨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내놨다.

지상파 디지털방송에 허용된 6MHz 대역에 여유가 생겼다면 당연히 이를 국민에게 가장 필요한 서비스를 위해 활용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특히 만일 지상파 다채널방송의 상업적 이용까지 허용해야 한다면 주파수 사용료를 부과하고 또한 사업 운영도 기존 지상파방송 사업자들이 아니라 유료방송 등 다양한 사업자들의 경쟁 참여를 유도해 새롭게 사업자를 선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협회측은 강조했다.

케이블TV협회 관계자는 “지상파방송사들은 지금까지 광고총량제나 중간광고 허용을 요구하는 한편 유료방송 가입자당 시청료(CPS)도 매달 징수하고 VOD를 판매해왔으며 심지어 보편적 시청권이 법으로 보장된 ‘월드컵, 올림픽’ 등의 스포츠경기 중계방송에 대해서도 대다수 국민에 해당하는 유료방송 시청자들에게 추가 시청비용을 요구하고 있기도 하다”며 “MMS마저 그들 멋대로 하게 된다면 결국 공익의 목적보다는 광고 수익에 맞춘 프로그램이 대거 편성될 뿐”이라고 말했다.

한편 유럽 국가들의 경우 HD보다는 표준화질(SD) 위주의 다채널 방식에 중점을 두고 디지털화를 진행해 온 배경이 있으며 지상파 다채널방송이 활성화 된 영국의 경우 공영방송 BBC를 비롯해 별도의 채널사업자(PP)를 선정해 지상파 다채널방송을 운영하고 있다.

또 미국의 경우 HD중심의 디지털방송을 권장하고 있지만 지상파방송사업자들도 주파수 사용료를 내고 구매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상업적 원리에 따라 주파수 임대사업이나 다채널서비스에도 어느 정도 자율성을 부여하고 있다.

김아연 기자 csdi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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