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세종시 정부청사에서 열린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산업부 국정감사에서 이진복 의원(새누리당, 부산 동래구)은 LPG의 보급 안정성 강화 및 환경영향, 세계 LPG차 시장 확대 등을 근거로 LPG의 수송용 연료 사용제한을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간 산업부는 LPG 수송용 연료 사용제한 완화와 관련해 휘발유·경유 업계 등 이해관계자의 대립이 많고 국가 세수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반대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진복 의원은 “세수 문제는 정책에 대한 종속변수로 기재부도 일부 완화의 경우 전혀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면서 “전면 폐지의 경우도 환경영향 등 전체적인 검토가 필요하지 세수가 정책의 핵심이 아님에도 산업부가 세금문제로 떠넘기기를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이 의원은 “다른 연료와의 세금 부과율 및 가격차이에 있어서도 LPG를 수송용 연료로 사용하는 주요 OECD국과의 비교 검토를 통해 국내 휘발유 및 경유는 주요국 평균보다 싸고 LPG는 비싸게 책정되어 있는 만큼 산업부의 주장은 명분이 없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 같은 산업부의 고집스러운 에너지 정책으로 세계적으로 친환경적인 LPG차 시장이 확대 되고 있음에도 우리나라는 LPG차는 줄고 경유차가 늘어나고 있는 역행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진복 의원은 “장기적으로는 국민들의 에너지 선택 자유 및 현재 LPG차를 보유한 사람들의 재산권 보장을 위해서도 LPG 수송용 연료 사용제한은 폐지되어야 한다”면서 “다만 당장 전면 폐지하기 어려운 에너지 업계의 현실을 감안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수준의 완화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밝혔다.
차재서 기자 sia0413@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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