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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요타자동차, 2020 ‘자동운전 실험차’ 실용화 목표

토요타자동차, 2020 ‘자동운전 실험차’ 실용화 목표

등록 2015.10.07 17:06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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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에서 합류, 차선유지, 차선구분 자동운전으로 진행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오는 2020년경의 실용화를 목표로 하여 개발중인 ‘자동운전 실험차’를 사용하여 도쿄의 수도 고속도로에서의 합류, 차선유지, 차선변경을 자동운전으로 수행하는 데모 주행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한국토요타자동차는 오는 2020년경의 실용화를 목표로 하여 개발중인 ‘자동운전 실험차’를 사용하여 도쿄의 수도 고속도로에서의 합류, 차선유지, 차선변경을 자동운전으로 수행하는 데모 주행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오는 2020년경의 실용화를 목표로 하여 개발중인 ‘자동운전 실험차’를 사용하여 도쿄의 수도 고속도로에서의 합류, 차선유지, 차선변경을 자동운전으로 수행하는 데모 주행을 진행했다고 7일 밝혔다.

토요타는 추진하고 있는 자동운전의 콘셉트를 ‘Mobility Teammate Concept’로 정하고 향후 널리 사용할 예정이다.

이번 콘셉트는 사람과 차량이 같은 (주행)목적으로, 어느 때는 지켜보고 어느 때는 서로 돕는, 마음이 통하는 동료(파트너)와 같은 관계를 구축하는 토요타 독자적인 자동운전이다.

데모 주행을 주관한 토요타자동차는 지난 6일 렉서스 GS를 베이스로 개조한 ‘Highway Teammate’는 고속도로의 램프 입구부터 램프 출구까지 자동 주행하는 것을 가능케 한 것.

실제의 교통 상황에 따라 차량 탑재 시스템이 적절하게 인지·판단·조작을 함으로써, 고속도로에서의 합류, 차선변경, 차선·차간 유지, 차선 분류 등을 실현했다.

실제 시험에서는 ETC(우리의 ‘하이패스’에 해당) 게이트 통과 후의 입구 램프 내에서 운전자가 스위치를 조작하여 자동운전으로 전환, 자동 주행을 개시했다. 차량 탑재된 자동운전 시스템은 고정밀지도의 정보를 조회. 차량의 위치를 높은 정밀도로 파악한다.

또한 주변 장애물이나 주변 차량의 상황을 차량의 각 부분에 탑재한 복수의 센서로 인식해, 목적지에 따른 루트 선택이나 차선 선택을 한다. 이러한 입력 정보에 근거해 Highway Teammate는 마치 사람이 운전하는 것처럼 주행 라인과 목표 속도를 생성한 후에 핸들, 액셀,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조작한다.

이를 통해 고속도로 교차로(junction)에서의 차선 분류, 그 후의 합류, 출구로 나가기 위한 차선변경, 차선·차간거리 유지 등을 안전하고 원활하게 실현한다.

‘Highway Teammate’는 자동운전에 있어서 중요한 3개의 과정인, 인지·판단·조작을 높은 차원에서 수행함으로써 안전하며 원활한 자동운전을 실현했다.

토요타는 모든 사람에게 안전하고 원활한 자유로운 이동을 제공하기 위해 Highway Teammate를 2020년경에 실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자동운전의 연구 개발을 가속할 것이다.

토요타는 1990년대부터 자동운전 기술의 연구개발을 수행해 왔다. 그 목적은, 모빌리티 사회의 궁극의 목표인 ‘교통사고 사상자 제로’에 대한 공헌과 노령자와 장애인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대응해 온 토요타 독자적인 자동운전의 컨셉트를 이번에 Mobility Teammate Concept로서 발표했다.

사람과 차량이 같은 목적으로 어떤 때는 지켜 보고, 어떤 때는 서로 돕는, 마음이 통하는 동료와 같은 관계를 구축하여, 자동차를 운전하는 즐거움과 자동운전을 양립시키는 토요타의 독자적인 자동운전 콘셉트다.

운전자의 상태나 도로 상황에 따라 차량이 운전자의 운전 지원이나 자동 주행을 함으로써 모든 사람이 안전, 원활,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는 사회의 실현에 공헌하고자 한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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