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한국체인스토어협회의 ‘2015유통업체연감’에 따르면 대형마트 전체 매출에서 41∼50세 고객이 차지하는 구매액 비중은 2013년 35.9%에서 지난해 32.4%로 3.5%포인트 줄었다.
백화점과 슈퍼마켓도 사정은 비슷했다. 백화점 경우 40대 고객의 구매액 비중이 같은 기간 29.8%에서 28.2%로, 슈퍼마켓도 36.8%에서 36.5%로 소폭 감소했다.
매장 형태별 고객 구매 패턴을 살펴보면 오프라인 고객은 매장을 한번 방문할 때 4만1345원을 썼고 온라인쇼핑몰 이용객은 1회 쇼핑시 평균 7만5404원을 결제했다.
대형마트 고객들이 한 번 매장을 찾았을 때 구매하는 금액은 회원가입 고객이 평균 5만1606원, 비가입 고객은 4만1345원으로 회원의 구매액이 1만261원 더 높았다.
대형마트를 찾는 고객도 감소했다.
지난해 대형마트 매장의 일평균 구매객수는 4720명으로 2013년(4861명)보다 141명 감소했다.
이는 소비침체뿐 아니라 고령화와 1∼2인 가구 증가로 슈퍼마켓이나 편의점 등 근거리 상점을 이용하는 고객이 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지영 기자 dw0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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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이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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