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기업 경영성과 평가사이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매출 500대 기업에대해 정부의 중소기업 구조조정 기준인 2년 연속 영업적자 혹은 이자보상배율 1미만을 적용해 본 결과 2013년과 2014년 연속 이자보상배율이 1미만을 기록한 곳은 총 49개사에 달했다.
1년이라도 이자보상배율 1미만을 기록한 기업은 2013년 75개 사에서 작년 85개사로 10곳이 늘었다.
이자보상배율은 기업이 영업이익으로 이자를 갚을 수 있는 정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이자보상배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채무상환 능력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통상 1.5 이상이면 상환능력이 안정적인 것으로, 1.0 미만이면 잠재적 부실기업으로 본다.
2년 연속 이자보상배율 1미만을 기록한 49개 기업은 지난해 3조9259억원 영업 손실이 났지만 지급해야 할 이자는 4조8666억원으로 이자보상배율이 -0.8이었다. 이는 2013년 -1.6에 비해서는 소폭 개선된 수치다. 영업적자 폭이 50.6%(4조254억원) 줄었고 이자비용도 2.9%(1436억원) 감소한 결과다.
작년 이자보상배율 1미만 기업이 2013년보다 크게 늘었지만 각사별 영업적자 폭은 줄면서 평균 수치는 개선됐다.
이자보상배율이 2년 연속 1미만인 49개 기업 중 절반이 넘는 25곳(51%)이 30대 그룹 계열사였다. 현대중공업이 3곳으로 가장 많았고, SK, LG, 한화, 한진, 동부그룹 계열사가 각 2곳씩 포함됐다. 삼성, GS, CJ, LS, 대림, 현대, OCI, 금호아시아나, KCC, 동국제강 등은 각 1곳씩이었다.
기업별로는 삼양그룹 계열사인 삼남석유화학이 ?250으로 최악을 기록했다. 전년보다도 107.4 악화됐다. 같은 기간 이자비용이 5억6000만원에서 3억1000만원으로 45.1% 감소했지만 영업 적자는 794억원에서 765억원으로 3.7% 개선되는데 그쳤기 때문이다.
2위는 물류업체인 유라코퍼레이션으로 ?84.3을 기록했다. 이자비용이 5억원이지만 영업적자는 442억원에 달했다.
이어 현대미포조선(-71.7), 쌍용자동차(-67), 현대삼호중공업(-52.3) 등도 영업적자로 이자보상배율이 2년 연속 마이너를 기록했다.
이외 계룡건설산업(-4.2), 한화건설(-3.8) 등 25곳도 이자보상배율이 2년 연속 마이너스였다.
영업이익은 내고 있지만 부채가 그 이상으로 커서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인 기업도 19곳이나 됐다.
LS네트웍스와 코오롱글로벌, KCC건설은 0.1이었고, 대한전선·한진해운·한국철도공사도 0.2에 불과했다.
이 외에 GS건설·티케이케미칼·한라·CJ푸드빌은 0.4, 아시아나항공·하이프라자는 0.6, 한화케미칼 0.7, STX 0.8, SK해운·대창·대한항공 0.9, 두산건설과 삼동은 1.0이었다.
업종별로는 건설이 12곳 포함돼 가장 많았다. 국내 부동산 경기침체에다 중동 등지에서 저가 수주한 프로젝트 때문에 수익성이 후퇴한 결과로 풀이된다.
이어 석유화학과 조선·기계·설비 업종이 각 7곳으로 공동 2위를 차지했다. 다음은 운송 5곳, IT전기전자와 철강 3곳, 공기업·상사·자동차·부품 2곳 순이었다. 지주사, 유통, 에너지, 식음료, 생활용품, 기타 업종 회사는 1곳씩 포함됐다.
강길홍 기자 slize@
뉴스웨이 강길홍 기자
slize@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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