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 100만명 신규 VIP 관광객 유치 목표지분율 50대50···경영은 이랜드가 주도
이랜드가 완다그룹 투자 유치에 첫발을 내딛고 합작여행사를 설립해 관광객 유치에 나선다.
이랜드는 지난 5일 중국 완다와 합작여행사 설립에 합의하는 협약 체결을 베이징 완다그룹 본사에서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해 중국 베이징에서 왕젠린 완다그룹 회장과 박성경 이랜드그룹 부회장은 완다가 한국 내 네 가지 다양한 영역에 대해 투자해 이랜드와 함께 사업을 전개 하기로 한 바 있다.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그 첫 번째 사업으로 여행 사업을 가장 우선적으로 진행하기로 한 것이다.
이랜드그룹 측은 네 가지 중 투자 규모가 작은 여행 사업을 1순위로 선택한 이유에 대해 “관광산업이 빠르게 효과가 나타날 뿐만 아니라 연관 사업의 부가가치 창출 측면에서도 한국에서 가장 필요한 상황이라는 판단에서다”라며 “저가 관광으로 인해 한국에 대한 이미지가 나빠져 재 방문율이 떨어지고 중국 관광객들이 다른 나라로 발길을 돌리고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랜드-완다 JV(Joint Venture) 여행사는 기존의 쇼핑 위주의 단순한 여행 상품과는 달리 한국을 제대로 알리는 차별화된 새로운 관광 상품을 선보임으로써 중국인 관광객들에게 최고의 만족감을 선사, 한국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바꾼다는 계획이다.
이번 JV 설립은 이랜드가 중국 기업을 한국에 투자케 해 함께 하는 첫 번째 사업이며, 완다그룹과는 앞으로도 더 큰 규모와 다양한 분야에 걸쳐 국내에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완다의 여행사 투자 금액은 이랜드가 규모를 제시하는 대로 따르기로 했다.
양사의 JV는 단순 여행 사업뿐만 아니라 한국 내 다양한 관광 콘텐츠 개발과 관련 산업에 적극 투자하기로 합의하고 완다는 이랜드의 요구 시 언제든 추가 투자 하기로 협약했다.
완다는 한국으로 연간 약 100만명의 중국 신규 고객 송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기존 저가 위주의 한국 여행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불식시키고, 중국 VIP 고객을 대상으로 차별화된 여행 상품을 선보여 한국으로 보낸다는 계획이다.
이랜드와 완다는 50대 50의 지분율로 합작 여행사를 설립하며, 이사회 구성은 동수로 구성하되 경영은 이랜드가 맡기로 했다. 법인명과 사무소 위치 등 추가 결정 사항이 조율되고 실무적인 절차 등이 끝나는 3월까지는 한국에 법인설립을 완료할 예정이다. 앞으로 한국 내 완다의 모든 여행 관련 사업은 JV를 통해 진행하기로 했다.
새롭게 출범하는 합작여행사는 법인 설립 전인 2월부터 이미 업무를 시작해 중국 전역에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3월에는 본격적으로 한국에 신규 VIP 관광객이 들어 올 예정이다.
한편 이랜드는 앞서 지난해 8월 중화권 대표 유통그룹인 백성그룹과 JV를 설립하기로 협약한 바 있다. 이 협약에 따라 지난 1월 중국 상해에 프리미엄 라이프 스타일몰 ‘팍슨 뉴코아 몰’을 열고 중국 유통 시장에 본격적인 도전장을 냈다.
정혜인 기자 hij@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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