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V와 카이스트가 독자 기술로 개발한 다면영상시스템 스크린X가 세계 학술무대에서 인정받았다.
21일 CGV는 KAIST 경영대학 박병호 교수가 현지 시각 20일 미국 시애틀에서 개최된 미국 광고학회 (American Academy of Advertising, AAA)에서 스크린X의 몰입감을 뇌과학으로 입증한 논문을 발표했다고 밝혔다.
미국 광고학회는 광고학 연구에서 가장 권위가 있는 학술단체로, 매년 두 차례 미국과 기타 국가를 번갈아 가며 학술대회를 연다.
이번 발표 논문에 따르면 스크린X는 일반 상영관에 비해 관객들에게 보다 강한 생체반응과 높은 몰입감, 그리고 영화 소비자의 시청의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험은 참가자들을 절반으로 나누어 스크린X와 기존 화면 중 한 가지 조건에서 영화 예고편들에 대한 반응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액션, 스릴러 등의 영화 예고편들에 대해 스크린X의 관객들은 기존 화면으로 시청한 관객들에 비해 미간의 근육이 더 강한 긴장상태를 보였고, 심장은 더 느리게 뛰는 등 영상에 더욱 몰입하는 모습을 보였다.
특기할만한 점은 관객들이 느낀 시각적 피로도에서 스크린X와 기존 화면이 비슷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스크린X가 영화관의 정면과 좌우 등 3면을 활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객들이 느낀 피로도가 일반 영화관과 차이가 없다는 것은 관객들에게 저항감을 일으키지 않는다는 의미다.
박병호 교수는 ”스크린X는 관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며 콘텐츠 몰입감을 높이는 국산 문화기술”이라며 “이번 국제학술대회에 발표한 뉴로마케팅 연구의 결과는 스크린X로 광고를 제작하려는 광고주들은 물론, 향후 영화를 제작하려는 영화업계 관계자들과 해외에서 한국이 개발한 스크린X 플랫폼을 수입하려는 극장주들에게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스크린X는 CGV와 카이스트가 공동으로 개발한 멀티 프로섹션 기술로, 영화관 정면의 메인 스크린을 넘어 양쪽 벽면까지 3면의 스크린을 활용해 극대화된 몰입감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2013년 부산국제영화제를 통해 처음 공개된 후 ‘차이나타운’, ‘검은 사제들’, ‘히말라야’, 중국 ‘Mojin: The Lost Legend’ 등 국내외 영화를 잇따라 개봉하며 관람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오는 4월에는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영화 박람회인 시네마콘에 2년 연속 참여해 업그레이된 기술력과 콘텐츠를 알릴 예정이다.
현재 스크린X는 국내와 중국, 미국, 태국 등 전세계 80개 극장, 91개 상영관에서 운영 중이며, 향후 2020년까지 전세계 1천개 스크린까지 확대 설치한다는 목표다.
이이슬 기자 ssmoly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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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이이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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