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유동성 해결 방안 오는 23일 발표 예정광범위한 채무재조정 전제로 2~3조원 신규 지원
15일 금융당국과 채권단 등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오는 23일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대우조선 유동성 해결' 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대우조선은 지난 2015년 10월 산은과 수은으로부터 경영정상화를 위해 4조2000억원의 자금지원을 받았다. 하지만 지난해 수주가 당초 전망치의 10분의 1 수준인 15억달러 수준에 그치고, 소난골 드릴십 인도가 지연되면서 자금 유동성에 문제가 발생했다.
대우조선이 현재 쥐고 있는 자금은 7000억원 수준인 반면 다음달 24일 4400억원을 시작으로 7월 3000억원, 11월 2000억원의 회사체 만기도래와 함께 매달 수천억원 규모의 운영자금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금융당국은 이해관계자의 고통분담을 전제로한 추가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 및 시중은행들은 대우조선 여신에 대한 출자전환을 요구받을 전망이며, 회사채 채무자들에 대한 채무 재조정도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이는 선박 건조 취소에 따른 금융권의 손실을 최소화하는데 산은과 수은 등 국책은행이 모든 부담을 책임지는 것에 대한 거부감과 함께 채무조정 없이는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식의 지원이 될 수 있다는 우려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추가지원 규모는 2021년까지 대우조선의 부족자금과 수주절벽 등 악재를 고려해 최대 수준인 2~3조원이 될 전망이며. 신규 지원자금은 국책은행을 중심으로 지원될 가능성이 크다.
채권단 한 관계자는 "장기적으로 대우조선이 선박을 건조해 인도했을 경우 57조원 규모의 손실이 감소한다"면서 "추가지원을 통해 선박건조를 유지하고, 점차 대우조선의 규모를 줄여나가는 방향으로 구조조정이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조계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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