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움이 필요하지만 직접 내방하여 상담받기 어려운 복지소외계층을 현장에서 상담‧발굴하여 주민중심의 원스톱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것.
현장을 직접 찾아가 적극적으로 복지제도를 소개하고 가구별 맞춤형 정보제공과 복지수혜 상담을 통해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할 계획이다.
상담으로 발굴된 위기 가구에 대해서는 지원 가능 여부 판단 후 법적 보호 신청 및 부서 안내를 통하여 가구별 필요와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상담에 참여한 주민 A씨는 “어려움이 있어도 구청 방문이 망설여졌는데 이렇게 직접 찾아와 일일이 설명을 해주고 그 자리에서 바로 물어볼 수 있어 속이 후련하다.”며 “주변에 있는 어려운 이웃에게도 오늘 들은 복지제도에 대해 안내해줘야겠다.”고 말했다.
서구청 관계자는 “찾아가는 복지 이동상담실이 지역사회의 관심을 한층 높이고, 주민이 지원을 요청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수급권자를 적극적으로 발굴하여 지원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남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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