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지주 설립 후 첫 사장단 모임서뉴-비전 원년 ‘변화와 혁신’ 거듭 강조비즈니스는 도전 정신···‘정현’ 정신 당부
롯데는 31일 서울 마곡에 위치한 롯데 중앙연구소에서 ‘2018 상반기 롯데 밸류 크리에이터 미팅 ’을 개최했다. 신 회장을 비롯한 국내외 사장단, BU장 및 롯데지주 임원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롯데는 지난해 선포한 뉴비전에 맞춰 롯데의 지속 성장을 위한 가치 창출 방안을 함께 모색한다는 의미에서 기존에‘사장단회의’로 불리던 행사의 명칭을 ‘밸류 크리에이터 미팅(VCM)’으로 변경했다.
그동안 사장단회의가 주로 현안 및 사업전략을 일방적으로 설명하던 자리였다면, VCM은 롯데의 가치창출 및 중장기적 성장방향에 대해 상호 소통하며 심도 있게 논의하는 자리라고 볼 수 있다. 이는 롯데의 개혁 작업을 이끌며 ‘뉴롯데’를 만드는데 집중하고 있는 신 회장의 의중이 담겨있다. 새롭게 변화하려면 오랜 기간 형식적으로 자리잡은 내부 문화부터 하나둘씩 혁신해 나가야 한다는 뜻이다.
기존에 단순 전달방식으로 진행되던 행사의 방식도 각 계열사들이 직접 주요 이슈를 선정해 발표하고 상호 소통하는 방식으로 변화를 줬다.
신 회장은 “2018년은 뉴비전 실행의 원년”이라며 “비전에 담긴 ‘질적성장’의 가치를 충실히 이행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질적 성장은 단순한 이익 짜내기가 아니라 사회적 가치까지 고려한 수익성을 확보해 지속 성장을 이루는 것”이라며 “중장기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적절한 규모의 투자도 함께 이뤄져야 한다는 것을 명심해 달라”고도 강조했다.
신 회장은 “뉴비전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기업가치 제고가 반드시 필요하다”면서 “명확한 비전을 통해 내부 임직원에게 동기 부여를 하고, 외부 이해관계자와는 소통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계열사 대표이사들이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비전을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으로는 핵심역량 강화, 글로벌 사업 확대, 브랜드 가치 제고를 꼽았다.
그는 “핵심역량을 강화하고 회사의 자원을 집중해달라”며 “사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유연하고 신속하게 핵심사업을 강화하고, 비핵심사업을 축소하는 결단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날 신 회장은 글로벌 사업 확대를 꼬집으며 올해 그룹의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여성, 아동, 글로벌 등의 주제로 브랜드 빌드업이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작년에 이어 올해 4차 산업에 발맞추는 디지털 환경을 거듭 강조하며 “AI, 로봇, IoT와 같은 디지털 기술을 롯데의 전 비즈니스에 적용해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제품과 서비스를 혁신해야 한다”고 말했다.
정현 선수의 호주 오픈 테니스대회 4강 신화를 예로 들며 “도전정신이 정현 선수를 세계 최고의 반열에 오르게 했다”며 “뉴롯데의 첫해인 만큼 여러분 모두 명확한 비전을 가지고 적극 도전하는 자세로 임해달라”고 당부했다.
뉴스웨이 이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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