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꾼 수많은 발명품들, 그중에서도 최고를 꼽는다면 무엇일까요? 특허청이 발표한 네티즌 선정 세계 10대 발명품을 살펴봤습니다.
◇4위 세탁기(5.5%)=역사상 첫 세탁기는 1858년 손으로 돌려 작동하는 형태였는데요. 그 후 1920년경 지금과 비슷한 가정용 전기구동 세탁기가 등장했습니다. “가사노동의 혁명” “인류를 세탁의 고통에서 해방시킨 구원자”
◇3위 개인용 컴퓨터(7.0%)=세계 최초로 불릴 만한 개인용 컴퓨터들이 많지만 그중 가장 혁신적인 성능과 디자인을 가진 것으로는 1973년 제록스의 알토(Alto)가 꼽힙니다.“디지털 시대의 주인공이지” “PC가 3위라니”
◇2위 인터넷(10.4%)=인터넷은 1969년 미국 국방성이 적의 공격에도 정보 교환이 가능하도록 구축한 연동망 아르파넷(ARPAnet)에서 비롯됐습니다. “이제 인터넷 없으면 못 살 듯” “세계를 하나로 묶는 데 큰 공헌”
◇1위 냉장고(11.2%)=1위는 바로 냉장고입니다. 최초의 가정용 냉장고는 1913년 미국서 처음 등장했는데요. 냉장고의 발명과 대중화는 식중독 등 먹거리 관련 질병을 크게 줄였을 뿐만 아니라 음식문화 전체의 비약적 발전을 가져왔습니다. “살면서 제일 많이 쓰는 물건” “이제 곧 여름이니까 최고”
또한 5위에는 세탁기와 간소한 차이로 텔레비전(5.4%)이 뽑혔는데요. 자동차, 금속활자, 안경, 백신, 가스레인지도 네티즌이 선택한 세계 10대 발명품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외 전문가들이 선정한 100대 발명품에는 볼펜, 선풍기, 신용카드, 아라비아숫자, 전자레인지, 형광등, 토스터기, FM라디오 등 평소 흔히 사용되는 것들이 다수 포함됐는데요.
여러분에게 ‘이게 없었다면 어떻게 살았을까’ 싶은 세계 최고의 발명품, 또 무엇이 있나요?
뉴스웨이 박정아 기자
pja@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