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계약은 총 금액 6677억원(약 5억 9160만 달러)으로 반환 의무없는 계약금 300억원(약 2665만 달러)과 단계별 판매 마일스톤 약 6377억원(약 5억 6500만 달러)으로 국산 의약품의 단일국가 계약으로는 역대 최대규모이다.
추가적인 경상기술로(로열티)는 일본내 상업화 이후 순 매출액에 따라 수령할 예정이다.
이번 계약을 통해 먼디파마는 일본내에서 인보사 연구, 개발, 특허 및 상업화 할수 있는 독점권을 가지며, 계약기간은 일본내 제품 출시 후 15년이다.
이로써 코오롱생명과학은 지난해 12월 약 5000억 규모의 미츠비시타나베사측과의 계약파기에 따른 일본 시장 진출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게 됐다.
코오롱생명과학 관계자는 “이번 라이선스 계약이 지난 미츠비시타나베사와의 계약 규모를 1700억원이나 넘어선 것은 글로벌제약사인 먼디파마가 일본시장에서의 ‘인보사’ 허가 및 상업화의 가능성을 더욱 높이 평가한 결과로 보인다”라고 밝혔다.
인보사는 국내 및 해외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전국 80개 이상의 종합·대학병원을 비롯 약 800개 이상의 유전자 치료기관을 확보했으며, 지난 10월 기준 시술건수가 2200건을 넘어 지속적으로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
해외에서는 홍콩·마카오에 약 170억원, 몽골에 약 100억원, 사우디아리비아 및 UAE에 예상 매출 약 1000억원의 인보사를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 한데 이어 중국 하이난성에서도 2300억원 규모의 인보사를 수출하는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2017년 국내 전체 골관절염 환자 수는 약 308만명(자료 건강보험심사평가원)으로 전체 인구수 대비 약 7.5%이다. 일본의 경우 인보사의 직접적인 타겟층인 무릎 골관절염 환자 수는 약 3100만명으로(자료 GlobalData) 전체 인구의 약 25% 수준으로 예측하고 있다.
코오롱생명과학과 먼디파마는 일본의 생활수준, 소득 및 타겟수를 고려할 때 '인보사’의 일본시장 런칭 및 시장성공에 자신감을 보이고 있다.
뉴스웨이 이한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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