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에 따르면 현대·기아차는 올해 1∼11월 국내외 시장에서 총 25만7천861대의 친환경차를 판매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연간 판매실적인 25만6천258대를 1개월 앞당겨 넘긴 동시에 연간 최고 기록을 경신한 것이다. 작년 같은 기간과 비교하면 10% 증가했다.
유형별로 구분하면 전년 동기 대비 플러그인 하이브리드(2만5천967대)가 51.9%, 수소전기차(798대)는 42.5% 각각 증가했고 전기차(5만2천370대)는 무려 112.4% 늘었다. 하이브리드(17만8천726대)는 7.1% 감소했다.
현대·기아차는 현재 6종의 하이브리드 모델(쏘나타 하이브리드·K5 하이브리드·그랜저 하이브리드·K7 하이브리드·아이오닉 하이브리드·니로 하이브리드)과 4종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쏘나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K5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을 판매하고 있다.
5종의 전기차(아이오닉 일렉트릭·코나 일렉트릭·니로 EV·중국 전용 전기차 모델 2종)와 수소전기차 넥쏘까지 포함하면 모두 16종의 친환경차 제품군을 갖췄다.
올해 전기차 판매량이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은 현대차 코나 일렉트릭, 기아차 니로 EV가 각각 라인업에 새롭게 추가되면서 판매 성장을 견인했기 때문이다.
지역별 친환경차 판매량은 국내에서 7만6천944대, 해외에서 18만917대를 각각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국내는 21.2%, 해외는 5.9% 증가한 것으로 해외 시장보다 국내 시장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이로써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누적 친환경차 판매량은 97만4천351대를 기록하며 100만대 고지를 눈앞에 뒀다.
하이브리드 모델 누적 판매량(81만4천377대)은 80만대를 넘어섰고 전기차 누적 판매량(10만8천607대)은 7년 만에 10만대를 돌파했다.
현대·기아차는 최대한 빨리 친환경차 모델을 추가로 투입해 국내외 시장에서 경쟁력을 끌어올린다는 전략이다.
우선 내년 1∼2월께 쏘울 전기차 신모델이 국내에 처음 나온다.
쏘울 전기차는 국내 전기차 판매를 주도했던 모델로 2014년 출시 후 지금까지 국내 6천106대, 해외 3만3천700대 등 총 3만9천806대가 팔렸다.
내년에는 아이오닉 일렉트릭과 니로 하이브리드의 상품성 개선 모델뿐 아니라 쏘나타 하이브리드 풀체인지(완전변경) 모델의 출시도 예정돼있다.
제네시스 브랜드 역시 향후 친환경 모델을 적극적으로 도입한다는 계획이다.
뉴스웨이 임정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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