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부터 신한은행 수수료 체계 전면 개편운용관리수수료 최대 70% 감면 내용 담아누적손실 발생시 당해년도 수수료 전액 면제고객 특성 반영한 수수료 우대 혜택 제공
신한금융그룹은 그룹 차원의 매트릭스로 확대 개편한 신한 퇴직연금 사업부문의 첫 번째 프로젝트로 퇴직연금 수수료 체계를 7월 1일부터 전면 개편한다고 16일 밝혔다.
개인형퇴직연금(IRP) 계좌에서 수익이 발생하지 않으면 해당 연도 운영·자산관리수수료를 면제해주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그룹사 중에는 퇴직연금 적립액 19조원으로 은행권 1위 연금사업자인 신한은행이 우선 실시된다.
퇴직연금을 계약하고 1년 뒤 같은 날 기준으로 누적 수익률이 0% 이하인 고객에게는 그해 수수료를 받지 않는다. 퇴직연금 수수료는 운용관리수수료와 자산관리수수료로 나뉘는데 두 가지 수수료를 모두 면제하는 건 업계 최초다.
또 10년 이상 장기 가입 고객에 대한 운용·자산관리 수수료를 최대 20% 감면하고 연금방식으로 수령시 연금수령기간 운용관리 수수료를 30% 감면한다. 청년 우대로 만 34세 이하에 가입하면 운용관리수수료를 20% 깎아준다. 만 34세 이하인 소비자가 10년 이상 가입하고 연금으로 수령하면 수수료를 최대 70% 감면받을 수 있게 된다.
확정급여형(DB)·확정기여형(DC) 퇴직연금은 가입금액이 30억원 이하인 기업에 대해 운용관리수수료를 0.02∼0.10%포인트 인하한다. 사회적 기업은 운영·자산관리수수료를 50% 감면해준다. 신규뿐 아니라 기존 고객에게도 적용된다.
이는 지난 4월 그룹 차원의 퇴직연금 사업부문제를 출범시킨 신한금융이 성장 잠재력이 큰 퇴직연금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략으로 읽힌다.
퇴직연금은 상품의 특성상 입사 후 퇴직할 때까지 최소 20년 이상 장기간 위탁 운용되기 때문에 수익의 안정성과 함께 지속적으로 발생되는 수수료는 상품의 경쟁력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
그동안 1% 남짓한 퇴직연금 수익률로 가입자의 불만의 대상이 되기도 했다. 수수료를 제외하고 나면 오히려 손해라는 지적도 적지 않았다.
신한금융은 원 신한9One Shinhan)관점에서 사업의 운영체계를 더욱 견고히 해 그룹 차원에서 상품의 다양화 및 수익률 제고 등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을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신한금융그룹 관계자는 “이번 수수료 개편을 시작으로 선진화된 퇴직연금 서비스를 기대하는 고객의 니즈에 계속해서 부응해 나갈 계획”이라며 “그룹의 역량을 하나로 모아 고객들의 안정적 노후 지원 및 사회적 책임경영을 다하며 퇴직연금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신한의 퇴직연금 사업부문은 수수료 합리화 및 수익률 제고와 함께 신상품 개발을 통한 퇴직연금 상품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고객의 접근성과 편리성을 증대하기 위한 온·오프라인의 퇴직연금 전용 플랫폼 등을 개발해 곧 출시할 예정이다.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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