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버랜드(20년 연속), 금호고속(15년 연속), LG아트센터(13년 연속)
이번 한국서비스품질지수 조사 결과, 주요 1위 기업으로 에버랜드(20년 연속), 금호고속(15년 연속), LG아트센터(13년 연속), 파리바게뜨(9년 연속), 롯데시네마(8년 연속), 롯데렌터카(8년 연속), 대구도시철도공사(7년 연속), 서강대학교(6년 연속)가 선정됐다.
특히 대한항공(항공사), 전북대학교(지방국립대학교)는 금년에 새롭게 1위로 선정됐다. 또한 올해로 5년 연속 1위를 달성한 ▲리조트 부문 금호리조트 ▲전문대학(경인) 부문 부천대학교 ▲아파트 부문 삼성 래미안 ▲자동차A/S 부문 현대자동차 ▲사이버대학교 부문 한양사이버대학교 등도 지속적 노력을 통해 의미 있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된다.
이번 하반기 조사는 서비스산업 47개 업종 총 192개 기업(관)의 서비스를 직접 경험하거나 이용한 경험이 있는 5만200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7월부터 9월까지 실시했다.
조사 방법은 일대일 개별면접조사와 인터넷 패널조사를 병행했다. 앞선 상반기에는 금융·통신업 등 32개 업종에 대한 조사가 진행돼 7월에 조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한국표준협회 관계자는 “하반기 조사는 전년 대비 0.9점 하락했으나 상·하반기 79개 업종을 총괄한 2019년도 전체 지수는 73.6점으로 전년 대비 0.2점 하락한 만큼 국내 서비스산업의 품질 수준에 대한 소비자의 기준이 보다 엄격해진 것으로 볼 수 있다”며 “개별 기업에서는 자사에서 부족한 서비스품질 차원을 확인해 집중적인 서비스 개선활동을 전개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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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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