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CU에 따르면 지난해 7월부터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시작되면서 일본 맥주는 전년 대비 매출이 90% 이상 급락했다.
일본 맥주의 월별 매출은 7월 전년 동기 대비 52.2% 감소한 데 이어 8월 88.5%, 9월 92.2%, 10월 91.7%, 11월 93.1%, 12월 93.8% 등 큰 폭으로 줄었다.
반면 국산 맥주는 지난해 상반기 1~5% 한 자릿수의 전년 대비 신장률을 보이다가 하반기 들어 30% 이상 매출이 증가했다.
특히 그 중 기존 맥주들과의 차별화를 앞세운 수제맥주의 성장세가 눈에 띄게 급증했다. CU에서 수제맥주는 지난해 상반기까지 40%대의 신장률을 보였는데, 하반기 들어 7월 159.6%, 8월 200.4%, 9월 207.1%, 10월 284.9%, 11월 290.1%, 12월 306.8%로 전년 대비 매출이 껑충 뛰었다. 국산맥주에서 차지하는 수제맥주의 매출 비중도 2018년 1.9%에서 2019년 5.6%로 큰 폭으로 올랐다.
CU는 그 동안 대량 생산이 힘들어 생산 단가가 높았던 수제맥주도 올해 주세 제도가 개편되면서 가격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 돼 더 인기를 끌 것으로 내다봤다.
CU는 이달부터 수제맥주 1캔 3500원 균일가, 3캔 9900원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행사 상품은 퇴근길 필스너, 강한IPA, 맥아더 앰버에일, 흥청망청 비엔나라거, 흑당 밀키스타우트, 인생에일 등 총 12종이다.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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