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당국에 따르면 올해 독감 백신 접종 후 최근 일주일새 숨진 사고가 총 3명 발생했다. 이처럼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가 잇따르면서 백신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질병관리청은 "보호자는 접종 전후 아이 상태를 잘 살피고, 의료인은 철저한 예진과 접종 후 30분 관찰로 이상반응 여부 확인, 연령별 접종 시기 준수 및 안전한 백신보관(콜드체인) 등 관리에 만전을 기할 것"을 당부했다.
독감 백신 접종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선 몇 가지 주의할 사항이 있다.
예방접종 전 대기하는 동안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안정을 취해야 하며, 현재 아픈 증상이 있거나 평소 앓고 있는 만성질환이 있다면 며칠 미루는 것이 좋다.
접종후에는 20~30분간 접종기관에서 이상반응이 있는지 관찰하고 머무를 필요가 있다. 또한 백신 접종 직후 주사 부위를 세게 문지르지 않아야 한다.
접종 당일은 몸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쉬고, 접종 후 2~3일간은 몸상태에 이상 반응이 이상 반응을 세심히 살펴야 한다.
예방접종 후 접종 부위의 통증, 빨갛게 부어오름, 부종이나 근육통, 발열, 메스꺼움 등 경미한 이상반응은 접종 후에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대부분 1~2일 이내 호전되지만, 고열이나 호흡곤란, 두드러기, 심한 현기증 등이 나타나면 즉시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한다.
뉴스웨이 김선민 기자
minibab35@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