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취업한 학생들은 유통경영과 2학년 졸업반인 이수환, 유명성, 유소영, 김지현 학생이다.
경복대는 올해 유통경영과와 세무회계과를 AI서비스경영과로 통합 개편하고 AI유통전공과 핀테크회계전공으로 구분해 4차 산업시대 유통 및 핀테크회계분야를 선도하는 학과로 변신을 모색하고 있다.
AI서비스경영과 AI유통전공은 ‘AI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상품을 기획하고 판매하는 전문 머천다이저(MD)의 양성’을 교육목표로 설정하고 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유통업계 전반에 걸쳐 고객의 수요 예측, 상품 매입, 재고 관리, 배송, 고객관리 등의 분야 전문인재양성에 주력한다.
코로나19로 청년취업이 사회문제로 대두되는 가운데 유통경영과는 ㈜에스와이에스리테일, ㈜C.T.O커뮤니케이션 등 링크사업 협약기업과 산학협력을 통해 2021년 취업목표 90% 달성을 위한 도약을 시작했다.
경복대 유통경영과는 2020년 교육부 취업률 정보공시(2019.12.31. 기준)에서 전국 최상위 수준의 높은 취업률(76.3%)을 기록했다. 이는 4차 산업시대를 선도하는 △복합적이고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융합적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 운영 △현장 맞춤형 실무중심 전공자격 취득 교육과정을 통해 취업까지 연계하는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한 결과로 평가되고 있다.
유통경영과는 최첨단 실습센터인 데이터비즈니스융합센터에 ‘리테일 플랫폼 4.0’과 L.A.D(Lab for Accounting Data), BIG Data Lab 등 현장중심의 실습센터를 구축, 매장의 영업 관련 데이터를 분석·가공·편집할 수 있는 ONE-STOP 정보체계 시스템을 구축해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박주현 경복대 유통경영학과장은 “현장중심의 AI실습센터 구축을 통해 4차 산업시대에 유통산업을 선도하는 중견 머천다이저(MD)양성을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러한 결과가 높은 취업률과 최고의 학생 만족도로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경복대학교는 2021학년도 신입생 전원에게 입학장학금을 지급하고, 또 합격생으로 등록을 하면 4차산업 인재장학금 우선 대상자로 선정돼 장학금을 지원 받는다.
◇경복대 약손피부미용과, 에스테틱계 글로벌 리더 및 피부토탈케어 전문가 양성 ‘박차’
경복대는 에스테틱계를 이끌 중점학과로 약손피부미용과에 대학 역량을 집중하고 2012년부터 약손명가와 손을 잡고 기초지식과 현장실무기술을 함양할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도입해 인재양성에 매진하고 있다고 4일 밝혔다.
경복대 약손피부미용과는 인체 과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고객의 피부진단 및 분석, 피부유형에 맞는 피부관리, 체형관리, 두피건강관리 등 실무능력을 갖춘 에스테틱계 글로벌 리더 및 피부토탈케어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약손피부미용과는 △약손명가의 세계적인 테라피 및 스웨디시 매뉴얼테크닉, 몸매슬림관리, 몸매균형관리, 미용기기학 등 피부미용 교육과정 △약손명가 원장 및 실무진 1대 1 실기지도 △전국 110여개 약손명가 지점에서 현장실습 및 인턴십 △산업체-재학생 멘토-멘티제 △입학-취업-취업 후 커리어 관리시스템 운영 △비교과 약손명가 전임관리사 취득 프로그램 등 사회맞춤형 교육과정(LINC+)을 통한 에스테티션 인재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약손피부미용과는 인재양성 목표마다 관련 자격증을 연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 진로상담을 거쳐 학생 요구를 반영한 학생선택형 교육과정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전문자격을 선택하도록 하고, 전문자격증과 관련된 모듈을 추천해 복합적이고 실무적인 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약손피부미용과는 약손명가와 100% 취업보장형 산학협력을 맺고 기업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등 현장실무중심의 교육에 힘쓰고 있다.
국가미용사면허증과 국가공인민간자격증인 골기지도사 자격증, 약손명가 전임관리사 수료증, 체형관리사 자격증, 피부관리 관련 자격증 취득으로 우수 산업체 취업이 용이하다.
진로 및 취업분야는 약손명가, 스파달리아, 여리한 다이어트 지점에서 현장실습 및 인턴십을 마친 후 100% 취업이 보장되며 약손명가 전임관리사(직급 3단계)로 승급하여 입사하는 혜택이 주어진다. 일본, 중국, 싱가폴, 두바이, 필리핀, 말레이시아 등 해외지점 파견 근무도 가능하다.
경복대는 2021학년도 신입생 전원에게 입학장학금을 지급하고 합격생이 본 등록을 하면 4차 산업 인재장학금 우선 대상자로 선정돼 장학금을 지원 받는다.
한편 경복대는 2017~2019 3년 연속 수도권대학(졸업생 2천명이상) 통합 취업률 1위에 이어 2020 졸업생 2천명 이상 대학 중 취업률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또한 2018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자율개선대학에 선정되는 등 교육역량이 매우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받고 있다.
경복대는 2021년 12월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 개통으로 학생들의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관련태그
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jsn024@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