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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찬규 SK 부사장, '결국! 브랜드' 출간···"기업은 사라져도 브랜드는 남는다"

노찬규 SK 부사장, '결국! 브랜드' 출간···"기업은 사라져도 브랜드는 남는다"

등록 2022.11.30 14:45

김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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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찬규 SK 부사장, '결국! 브랜드' 출간···"기업은 사라져도 브랜드는 남는다" 기사의 사진

"만약 우리 회사가 분해된다면 나는 공장과 장비를 내주더라도 브랜드를 지킬 것" (결국! 브랜드 Nothing but Brands 中)

32년간 기업 브랜드 관리 및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담당해온 SK그룹 노찬규 부사장이 브랜드 관리 방법론을 담은 책 '결국! 브랜드'를 출간했다.

이 책은 브랜드 관리의 개념에서부터 브랜드 관리의 핵심인 아이덴티티의 정립, 복수의 브랜드 간 체계 관리는 물론 광고, PR 등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방법론과 사례들을 소개한다.

과거 선경, 유공, 한국이동통신으로 나뉘어져 있던 그룹의 사명 체계를 SK로 통합하는데 주도적 역할을 한 저자의 생생한 현장 경험에 기반해 총체적 브랜드 관리의 필요성과 브랜드 관리의 핵심 이론을 만나볼 수 있다.

저자는 책에서 "브랜드 관리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이론이 실제 기업 현장에서 적용되는 모습과 커뮤니케이션 사례들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어 브랜드 관리론을 배우는 학생은 물론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담당자 등에게 유용하게 쓰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자는 대부분 기업의 경우 복잡한 조직 구성과 이들 사이의 역학 관계 등으로 인해 브랜드 관리가 분절되고 단절된 상태로 이뤄지는 경우가 많다고 진단한다. 따라서 성공적인 브랜드, 또는 평판 관리를 위해서도 마케팅 따로, 홍보를 비롯한 커뮤니케이션 부서 따로 이뤄지는 의사 결정 구조가 아니라 이들의 활동과 의사 결정이 총체적으로 이루어지는 총체적 브랜드 관리가 돼야 한다고 강조한다.

저자는 독자들이 가급적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학술적 접근보다는 현장의 경험을 많이 반영하고자 노력했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SK그룹의 브랜드 관리 사례를 첨부해 브랜드 관리가 실제 이루어지는 현장의 모습을 일부나마 전달하고자 했다. SK는 그룹 차원에서 지향해온 '행복 추구'의 정신을 SK 브랜드의 핵심가치로 정하고 이에 맞춰 그룹 차원에서 체계적으로 브랜드 관리 활동을 전개해 왔다.

저자는 고려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1991년 선경그룹(SK그룹) 홍보실에 카피라이터로 입사했다. 이후 32년간 그룹의 브랜드 관리 및 대외 커뮤니케이션 관련 업무를 수행했다. 광고를 시작으로 PR 기획·사내 커뮤니케이션·홍보 현장에서 실무를 경험하고 SK그룹의 대외 커뮤니케이션 업무를 총괄했다.

전성률 서강대 경영학부 교수는 "책은 이론은 물론 현장의 생생한 경험에 기반한 '브랜드 관리'에 관한 사례를 다뤘다"며 "저자가 이론적 지식과 오랜 기간 현장에서 쌓은 풍부한 경험을 이 책을 통해 녹여내 브랜드 관리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전략 수립과 커뮤니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브랜드 관리에 필요한 주요 내용들이 현장의 생생함과 함께 잘 전달될 것"이라고 추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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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김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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