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11월 22일 금요일

  • 서울 4℃

  • 인천 3℃

  • 백령 7℃

  • 춘천 2℃

  • 강릉 5℃

  • 청주 3℃

  • 수원 4℃

  • 안동 3℃

  • 울릉도 9℃

  • 독도 9℃

  • 대전 4℃

  • 전주 6℃

  • 광주 6℃

  • 목포 8℃

  • 여수 9℃

  • 대구 6℃

  • 울산 9℃

  • 창원 8℃

  • 부산 8℃

  • 제주 8℃

유통·바이오 KT알파, 베트남 모바일 쿠폰 시장 진출···알티미디어와 현지 JV 설립

유통·바이오 채널

KT알파, 베트남 모바일 쿠폰 시장 진출···알티미디어와 현지 JV 설립

등록 2023.05.11 10:58

수정 2023.05.11 11:08

김민지

  기자

공유

KT알파가 미디어 솔루션 대표 기업 알티미디어와 손잡고 베트남 모바일 쿠폰 시장에 진출한다.

KT알파는 내달 알티미디어와 베트남 현지에 공동합작법인 아쿠아 리테일을 설립하고 7월부터 모바일 쿠폰 서비스를 본격 개시한다고 11일 밝혔다.

베트남은 전체 인구 ,800만명 중 약 63%가 39세 미만일 정도로 젊은 인구가 많고 스마트폰 보급 수가 약 1억4600만대로 전체 인구 대비 보급률이 149%에 달한다. 젊은 소비층의 비중이 높고 스마트폰 보급 확산에 따라 베트남의 e커머스(전자상거래)는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으로 평가받고 있다.

KT알파는 베트남 모바일 쿠폰 시장 안착과 선도 사업자로 거듭나기 위해 현지 인프라 등의 역량을 갖춘 알티미디어와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공동합작법인의 초기 자본금은 15억원 규모로 출자 비율은 KT알파 70%, 알티미디어 30%이다. 이번 협력은 KT그룹사 간 해외에 합작법인을 세우는 첫 사례다.

아쿠아 리테일은 오는 7월 모바일 쿠폰 서비스 '아쿠아 바우처(Aqua voucher)'를 선보인다. 아쿠아의 현지식 발음은 '아꾸아(Aquà)'로 알파벳의 첫 글자 a와 선물을 의미하는 베트남어(quà)의 합성어다. 모바일 쿠폰 기반의 선물하기 서비스라는 직관적인 의미를 담았다. 베트남에서는 전자 바우처(e-voucher)가 국내의 모바일 쿠폰과 같은 의미로 통용된다.

아쿠아 리테일은 고객 리워드, 프로모션 경품 등 마케팅 수단을 제공하는 기업 대상 서비스(B2B)를 먼저 선보인 후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온라인 몰(B2C)을 론칭할 계획이다.

KT알파는 ▲모바일 쿠폰 초기 시스템 개발 협업 ▲상품 소싱 및 차별화 상품 개발 ▲B2B(기업 간 거래) 영업·판매를 담당한다. 알티미디어는 ▲현지 영업 및 상품 소싱 지원 ▲모바일 쿠폰 시스템의 현지 특성화 개발 ▲제휴 플랫폼 개발·유지 등과 같은 서비스 현지화를 위한 지원 역할을 맡기로 했다.

아쿠아 리테일은 베트남 현지에 적합한 모바일 쿠폰 서비스 정책 및 기능을 도입하고 온·오프라인 통합상품권 등 차별화된 상품 개발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 베트남을 거점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연계해 크로스보더(국가 간 거래)가 가능한 모바일 쿠폰 사업자로 성장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조성수 KT알파 대표는 "베트남의 IT인프라, 경제 성장률, 인구 구조 등을 살펴봤을 때 모바일 쿠폰 시장은 국내와 유사하게 높은 성장세가 기대된다"며, "성장성이 높은 글로벌 시장으로의 진출을 통해 모바일 쿠폰 밸류체인을 확장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도사 알티미디어 대표는 "알티미디어가 갖춘 현지화 역량을 강점으로 베트남 모바일 쿠폰 시장 내 초기 진입과 성공 레퍼런스 확보를 위해 최대한 지원하도록 하겠다"라며 "아쿠아 리테일에 기술적인 지원은 물론 KT그룹사 간 시너지 창출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관련태그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