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매출·영업익 모두 증가···마트·슈퍼, 판관비 절감 효과가전 시장 침체·새벽 방송 중단에 하이마트·홈쇼핑 실적 부진
롯데쇼핑은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63.7% 증가한 1125억원을 기록했다고 11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5% 감소한 3조5616억원, 당기순이익은 16.4% 줄어든 578억원을 기록했다.
벡화점은 1분기 매출액 7960억원, 영업이익 1310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각각 7.0%, 21.1% 증가했다. 특히 여성, 남성 등 패션 상품군의 매출이 고신장하면서 기존점 매출이 6.3% 증가했다. 해외 백화점은 동남아 지역 엔데믹 영향으로 매출이 10.5% 증가했다.
올해 백화점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외국인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집객 프로모션을 확대해 상권 내 경쟁력을 강화한다. 하반기에는 베트남 하노이에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를 오픈, 향후 베트남 사업에 집중할 계획이다.
마트는 1분기 매출액이 1조447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4% 줄었다. 그러나 영업이익은 320억원으로 91.8% 증가했다. 슈퍼 또한 매출액은 326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7% 줄었지만. 영업이익 84억원을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234.8% 늘었다.
고금리, 고물가 장기화에 주 고객층인 중산층의 소비가 둔화하면서 매출이 다소 감소했다. 영업이익은 그간 행해왔던 점포 및 인력 효율화, 판관비 개선 작업이 성과를 나타내며 모두 증가했다.
마트와 슈퍼는 올해 본격적인 시너지 체계 구축을 통해 그로서리 사업 혁신을 이루고 있다. 이미 마트와 슈퍼의 통합 소싱조직을 구축하고 상품코드의 통합을 진행 중이며 완료 시 소싱 효율 및 손익 개선 효과가 가시화할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한다.
이커머스는 1분기 매출액이 10.5% 증가한 290억원을 기록했다. 영업손실은 200억원으로 적자를 250억원 줄였다. 뷰티, 명품, 패션 버티컬 서비스가 안정적으로 운영되며 버티컬몰의 매출은 24% 증가했다. 이커머스부문은 올해 ▲IT 역량 내재화 ▲물류비 절감을 위한 배송 효율화 ▲고마진 상품 중심 운영 ▲CS 대응 시스템 고도화 등을 통해 적자 축소 기조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하이마트의 1분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5.6% 감소한 6261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손실은 260억원으로 적자가 확대됐다. 올해도 금리 인상에 따른 부동산 경기 침체로 가전시장 전체에서 부진이 심화한 영향 때문이다. 올해 하이마트는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통해 손익 구조 효율화 작업에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홈쇼핑은 매출액 2310억원, 영업이익 40억원을 기록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6.0%, 87.6% 감소한 수치다. 홈쇼핑의 경우 산업 전반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데다 새벽방송 정지 영향으로 실적이 부진했다. 홈쇼핑은 수익성 개선에 집중해 다양한 신사업 투자 확대를 통해 전문적인 미디어 커머스 기업으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컬처웍스는 1분기 매출액이 54.3% 증가한 1120억원, 영업손실은 110억원을 기록했다. 일본 애니메이션 작품의 흥행으로 입장객이 크게 늘면서 매출이 54.3% 증가했고 이에 따라 영업이익 적자 폭도 전년 대비 184억 개선됐다. 베트남 역시 로컬영화 흥행으로 매출이 증가했다.
김원재 롯데쇼핑 재무본부장은 "올해 1분기 롯데쇼핑 실적은 백화점, 마트, 이커머스 등 쇼핑 사업부를 중심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개선됐다는 점에 의의를 두고 있다"며 "올해는 하노이 롯데몰 웨스트레이크를 성공적으로 오픈하고 국내 사업도 내실을 다지기 위한 노력을 통해 실적 개선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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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김민지 기자
kmj@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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