잇따른 도난 범죄에 미국서 집단소송 피소엔진 이모빌라이저 빠진 900만대 도난 위험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및 현금 보상 결정
현대차와 기아 미국법인은 18일(현지시간) 공동 보도자료를 통해 "도난방지장치가 없는 차량 소유자들의 집단소송을 해결하기 위한 합의에 서명했다"고 밝혔다. 이번 합의에 드는 총금액은 약 2억달러(약 2천700억원)에 달할 수 있다.
현대차‧기아는 도난 피해를 본 소비자에게 보험으로 보상되지 않는 손해 등에 대해 현금 보상하기로 했다. 미국에서 판매한 차량들은 당국이 요구하는 도난 방지 요건을 완벽하게 준수하고 있지만, 고객 차량의 보안을 지원하기 위해 이번 합의에 이르게 됐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또 도난 방지를 위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가 불가능한 일부 차량 소유주들에게는 다양한 도난 방지 장치 구매 시 최대 300달러(약 40만원)까지 현금을 지급한다.
현대차와 기아는 법원이 이번 합의안을 검토한 뒤 오는 7월쯤 예비 승인을 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후 최종 승인이 이뤄지면 합의 조건에 따라 집단소송에 참여한 개별 당사자들에게 통지된다. 이번 집단소송 참가자 수는 정확히 공개되지 않았다.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기아가 미국에서 판매한 2011∼2022년형 약 900만대가 절도 범죄에 노출돼 있다. 푸시버튼 시동장치와 내부에 도난방지장치가 장착되지 않은 기본 트림 또는 엔트리 차종들이다.
제이슨 어브 현대차 북미 최고 법률책임자는 "도난 방지를 위해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설치 및 스티어링 휠 잠금 장치 배포를 지속할 것"이라며 "보험 가입 및 유지에 어려움을 겪은 고객에게는 AAA(미국자동차협회)를 통한 보험 옵션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해 미국 전역에서는 엔진 이모빌라이저가 없는 현대차와 기아 차량을 훔치는 이른바 '기아 보이즈' 범죄가 확산했다. 이에 피해 차주들은 현대차와 기아를 상대로 집단소송을 제기했다.
현대차와 기아는 올해 2월 절도 피해 가능성이 있는 미국 내 차량 830만대에 대해 도난을 방지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또 2021년 11월 이후 생산된 모든 차량에는 엔진 이모빌라이저가 기본 장착된다.
뉴스웨이 박경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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