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07일 화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IT KSPO, AI 동작인식 메타버스 개발···"태권무·태보 즐기세요"

IT IT일반

KSPO, AI 동작인식 메타버스 개발···"태권무·태보 즐기세요"

등록 2023.09.06 16:38

배태용

  기자

공유

메타포츠. 사진=국민체육진흥공단 제공메타포츠. 사진=국민체육진흥공단 제공

국민체육진흥공단(KSPO) 한국스포츠정책과학원이 신체활동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메타버스 플랫폼 'KSPO메타포츠'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이 플랫폼은 PC의 웹캠을 통해 사용자의 동작을 인식하고, 가상공간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스포츠를 즐길 수 있게 해준다.

'KSPO메타포츠'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과학원에서 수행한 스포츠아카이브 범용화 지원사업으로 개발됐다. 스포츠아카이브는 다양한 스포츠 동작을 촬영하고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한 것으로, 이를 활용하여 신체활동 기반의 게임형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KSPO메타포츠'는 기존의 메타버스 플랫폼과 달리 AI 동작인식 기능을 갖추고 있다. 사용자는 웹캠을 통해 자신의 동작을 입력하면, 가상공간에서 캐릭터가 그대로 따라한다.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대화뿐만 아니라 체조나 춤 등 실제 신체활동이 포함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KSPO메타포츠' 안에는 '메타포츠 트레이너'라는 실시간 동작인식 기반 스포츠 학습 콘텐츠도 제공된다. 이는 태권무와 태보 안무를 음악에 맞춰 배우고 신체활동을 즐기는 콘텐츠로, 태권도장이나 일반 가정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음악에 맞춰 캐릭터의 안무를 따라하면, 동작의 정확성에 따라 점수가 매겨지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운동을 추천받는다. 추천받은 운동도 '메타포츠 트레이너'를 통해 할 수 있다.

김기태 과학원 연구위원은 "올해 고도화 사업을 통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신체활동 기반의 게임형 콘텐츠를 메타버스 공간에 창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저작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KSPO는 아카이빙된 동작 자료들을 활용해 다양한 게임과 운동 프로그램 등을 디자인하고 메타버스를 통해 공유해 즐기는 스포츠 메타버스의 본질적인 의미를 본 사업을 통해 완성할 계획이다.

뉴스웨이 배태용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