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플랫폼은 PC의 웹캠을 통해 사용자의 동작을 인식하고, 가상공간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스포츠를 즐길 수 있게 해준다.
'KSPO메타포츠'는 문화체육관광부의 메타버스 콘텐츠 제작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과학원에서 수행한 스포츠아카이브 범용화 지원사업으로 개발됐다. 스포츠아카이브는 다양한 스포츠 동작을 촬영하고 분석하여 데이터베이스화한 것으로, 이를 활용하여 신체활동 기반의 게임형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
'KSPO메타포츠'는 기존의 메타버스 플랫폼과 달리 AI 동작인식 기능을 갖추고 있다. 사용자는 웹캠을 통해 자신의 동작을 입력하면, 가상공간에서 캐릭터가 그대로 따라한다. 이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대화뿐만 아니라 체조나 춤 등 실제 신체활동이 포함된 스포츠를 즐길 수 있다.
'KSPO메타포츠' 안에는 '메타포츠 트레이너'라는 실시간 동작인식 기반 스포츠 학습 콘텐츠도 제공된다. 이는 태권무와 태보 안무를 음악에 맞춰 배우고 신체활동을 즐기는 콘텐츠로, 태권도장이나 일반 가정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사용자는 음악에 맞춰 캐릭터의 안무를 따라하면, 동작의 정확성에 따라 점수가 매겨지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는 운동을 추천받는다. 추천받은 운동도 '메타포츠 트레이너'를 통해 할 수 있다.
김기태 과학원 연구위원은 "올해 고도화 사업을 통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신체활동 기반의 게임형 콘텐츠를 메타버스 공간에 창작하고 공유할 수 있는 저작도구를 제공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설명했다.
KSPO는 아카이빙된 동작 자료들을 활용해 다양한 게임과 운동 프로그램 등을 디자인하고 메타버스를 통해 공유해 즐기는 스포츠 메타버스의 본질적인 의미를 본 사업을 통해 완성할 계획이다.
뉴스웨이 배태용 기자
tybae@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