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이익 1305억원···전년比 소폭 ↑카카오톡 국내 월간활성이용자수 4893만명"내년 AI 카나나 선봬···혁신적 가치 제공 예정"
카카오는 7일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은 1조9214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4% 감소한 수준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1305억원으로 지난해 3분기보다 5% 올랐으며 영업이익률은 6.8%다.
사업 부문별로 보면 3분기 플랫폼 부문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7% 늘어난 9435억원으로 집계됐다. 플랫폼 부문 중 톡비즈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6% 증가한 5073억원을 기록했다.
톡비즈 중 비즈보드, 비즈니스 메시지 등의 광고형 매출액은 2922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 늘었다. 특히, 톡채널을 핵심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도입하는 광고주가 늘어나면서 비즈니스 메시지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해 두 자릿수 성장률을 이어갔다.
선물하기와 톡스토어 등 거래형 매출액은 215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8% 올랐다. 카카오는 추석 연휴에 선물 라인업을 다각화하고, 럭스탭 중심으로 이용자들에게 차별화된 선물 경험을 제공한 결과 커머스 3분기 통합 거래액은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한 2조5000억원을 기록했다고 설명했다.
모빌리티·페이 등이 포함된 플랫폼 기타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13% 증가한 3598억원이며, 다음 등 포털비즈 매출액은 764억원을 기록했다.
카카오 사업의 또 다른 축인 콘텐츠 부문의 3분기 매출액은 9779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14% 감소했다. 콘텐츠 부문 내 뮤직 매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8% 감소한 4709억원을 기록했다. 스토리 매출액은 2187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 줄었다.
이에 대해 카카오는 "최근 콘텐츠 부문에서 비핵심 사업을 지속 정리 중이며, 이를 통해 핵심 시장에서 성장을 가속할 수 있는 기반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3분기 연결 영업비용은 1조7909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 감소했다. 이는 하반기 경기와 영업 환경 전망에 따라 강도 높은 영업비용 효율화를 선제적으로 실행한 결과다.
국내 카카오톡 월간활성이용자수(MAU)는 4893만3000명으로 지난해 3분기보다 60만명, 전분기 대비 2000명이 증가했다.
설비투자(CAPEX)는 900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자체 데이터센터 건설과 올해 상반기 인공지능(AI) 사업 관련 투자가 집중된 기저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한편, 카카오는 내년에 신규 AI 서비스인 '카나나' 뿐만 아니라 AI를 접목한 다양한 형태의 서비스나 기능들을 본격적으로 선보여 이용자와 파트너에게 혁신적인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방침이다.
뉴스웨이 김세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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