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문화산업 중추로 게임 성장 의지해외시장 개척과 국부 창출 방안 집중
15일 이재명 대통령은 서울 성동구에 위치한 크래프톤의 복합문화공간 '펍지(PUBG) 성수'에서 열린 'K-게임 현장 간담회'에 참석했다. 대통령은 간담회에 앞서 직접 게임을 체험하고 전시된 굿즈를 둘러보는 등 현장 소통에 나섰다.
이날 간담회에는 김정욱 넥슨 대표, 김창한 크래프톤 대표, 방준혁 넷마블 의장, 김택진 엔씨소프트 대표, 성준호 스마일게이트 대표, 배태근 네오위즈 대표 등 주요 게임사 수장들이 참석했다.
또 이실운 게임음악 작곡가, 김소연 갤럭틱 엔터테인먼트 대표와 김영웅 슈퍼래빗게임즈 대표, 유승현 원더포션 대표, 장누리 유닉온 대표 등 업계 관계자 등도 자리했다.
이날 이 대통령은 간담회 시작에 앞서 크래프톤 관계자의 안내를 받으며 펍지 성수의 곳곳을 둘러봤다. 굿즈 매장에서는 게임 아이템을 활용한 상품들을 직접 들어 보였으며, 게임 속 장면을 재현한 포토존에서는 캐릭터 헬멧을 들고 사진을 촬영하기도 했다.
이후 진행된 간담회에서 이 대통령은 "성남시장을 하면서부터 각별히 관심을 가졌던 분야가 게임 산업"이라며 "이제는 정책 방향을 바꿔 대한민국을 세계적인 문화산업 국가로 만들고자 하며, 그 중요한 한 부분이 바로 게임 산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과거 정부가 게임을 4대 중독이라고 규정했던 부분도 언급했다. 이 대통령은 "지원보다 억압 정책을 하는 바람에 당시 중국보다 우리가 앞서 있다가 갑자기 추월당했던 것 아닌가 싶다"고 비판했다.
게임 과몰입 우려에 대해서는 "게임은 그야말로 게임이니까 재미있다 보면 몰입도가 높고 몰입도가 없으면 게임이 아니다"며 "부작용은 부작용대로 대처하고 해결해 가야 하고 어떤 문제가 있다고 해서 일 자체를 포기하면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 게임 산업의 경제적 가치와 일자리 창출 효과를 높이 평가했다. 이 대통령은 "게임 산업은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에 매우 크게 도움이 되는 산업"이라며 "하나의 게임이 성공하면 좋은 일자리가 얼마나 생길지, 종사하는 청년들이 그만큼의 혜택과 기회를 누릴 수 있느냐가 나의 관심사"라고 말했다.
또한 "자원 부족한 우리나라에서 게임 수출이야말로 진정한 수출"이라며 "국부 창출에도 크게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노동 환경에 대해서는 개선 의지를 드러냈다. 이 대통령은 "하나의 게임이 성공해서 게임 사업자 입장에서 매출이 올라가고 영업이익이 대폭 늘어나는 것도 즐거운 일이겠지만, 젊은 직원들과 청년들도 과연 그만큼의 혜택과 기회를 누릴 수 있느냐라는 게 관심사"라고 했다.
또한 "고용된 젊은 사람들, 청년들이 최소한의 인권이 보장되지 않거나 아니면 소모품으로 사용되고 혹시라도 이렇게 버려지는 그런 최악의 현상이 생기지 않게 하는 게 또 우리의 일"이라고 덧붙였다.

뉴스웨이 김세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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