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한화 설계사 전쟁 덩치는 커졌지만···내부 갈등·불건전 영업 개선 숙제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이 공격적으로 보험설계사 조직을 확대한 결과 실적과 외형 성장은 있었으나, 내부 갈등과 자사 상품 집중 판매, GA채널의 비교설명 미흡 등 여러 문제가 드러났다. 영업비용과 서비스비가 급증하며 재무건전성 관리 부담도 높아지고 있다.
삼성-한화 설계사 전쟁 전속 vs GA···각기 다른 '벌크업' 전략 눈길 보험업계가 디지털 전환에도 불구하고 대면 영업 중심의 설계사 조직 확대 경쟁을 이어가고 있다. 한화생명은 GA 인수와 지원정책으로 급성장하며 전속 설계사 조직을 강화하는 삼성생명과 차별화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양사의 영업조직 확충이 시장 판도를 주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