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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ure, 세계최초 ‘선박채권보험’ 도입

K-sure, 세계최초 ‘선박채권보험’ 도입

등록 2013.08.22 13:59

안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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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무역보험공사가 경기 침체기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국내 조선소를 구제하기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이때문에 중국 등 경쟁국가보다 우리나라 조선소에 대한 선박발주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무역보험공사(이하 K-sure)는 국내 조선소의 수주경쟁력 강화를 위해 ‘선박채권보험’을 세계 수출신용기관 중 최초로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에 새롭게 도입되는 선박채권보험은 국내조선소가 제작하는 선박을 구매하는데 소요되는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해외선주사가 발행하는 채권(Bond)의 원리금 미상환 위험을 보장해 주는 제도이다.

현재까지 미국(US Exim), 영국(ECGD), 프랑스(COFACE) 등의 수출신용기관이 자국의 항공기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채권구조를 활용한 적은 있으나 선박 수출지원을 위한 채권보험은 K-sure가 전세계에서 최초로 도입한 것이다.

K-sure는 금년 우선적으로 10억달러 범위내에서 선박채권보험을 운영하고 내년부터는 그 규모를 보다 더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또 국내조선소에 선박을 발주하는 해외선주사들은 K-sure의 선박채권보험을 통해 기존의 은행대출 외에도 채권시장의 풍부한 저금리 자금을 선박구매자금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됐다.

K-sure 조계륭 사장은 “국내조선사들이 선박금융시장에서 은행대출이 위축되면서 선박수주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며 “이번 선박채권보험 도입은 유동성이 풍부한 자본이 채권 발행을 통해 새로운 선박금융 자금으로 공급될 수 있어 어려움을 겪고있는 우리 조선사들에게 수주기회가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최근 국제 선박금융시장은 유로국가들의 경제 불안정 지속으로 은행권의 자금조달비용이 상승되고 자산건전성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면서 전통적으로 선박금융에 강세를 보여 왔던 유럽계 은행들이 선주사들에 대한 선박대출 규모를 대폭 줄여가는 추세다.

안민 기자 peter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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