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위원장은 29일 현대차 노조 쟁의대책위원회 속보 소식지를 통해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문 위원장은 “지금 저에게는 차기 임원 선거보다 조합원들의 소중한 핵심 요구를 관철하는 책임과 의무가 더 중요하다”며 “남은 임기 내에 노조위원장으로서의 책임과 의무를 성실히 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그는 “지난 5월 10일 회사 측에 임단협 요구안을 발송하고 본 교섭과 실무 협의 등 100여일간 32번의 교섭을 펼쳤지만 회사 측이 노조를 기만하고 있다”며 “회사 측이 조합원들의 요구에 걸맞은 전향적 대안을 제시한다면 대화에 나서겠다”며 회사 측을 압박했다.
이어 “생활임금 확보, 공정분배 실현, 상여금 800% 쟁취, 고용 안정과 노동 건강권 쟁취 등 4대 핵심 요구안을 관철하기 위해 투쟁에 선봉에 서겠다”고 말한 뒤 “언론에서도 ‘귀족 노조’라는 이름으로 노조를 매도·폄하하는 보도를 삼가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28일 오전과 오후 각 4시간씩 총 8시간의 부분 파업을 벌인 현대차 노조는 29일 정상 조업에 들어갔다.
노조 집행부는 29일 오후 3시부터 울산공장 본관 아반떼룸에서 21차 본 교섭을 실시한다. 이 자리에는 윤갑한 현대차 울산공장장 겸 사장과 문용문 노조위원장 등 노사 교섭대표 50여명이 참석해 현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그러나 여전히 회사 측이 노조가 요구한 일괄 제시안 제출에 난색을 표하고 있어 29일 교섭도 결렬 가능성이 높다.
현재까지 노사는 노조가 요구한 75개 항목 중 27개 안에 대한 의견 접근을 이뤘고 이를 통과시켰다. 그러나 임금 인상과 고용 안정 방안, 노동 건강권 확립과 복지제도 강화 등 쟁점 현안에 대해서는 아직 의견 차이가 큰 상황이다.
현대차 노조는 29일 교섭이 결렬될 경우 30일 1일 8시간 부분 파업을 재개하며 제4차 쟁의대책위원회 회의를 열어 추가 파업 일정과 강도를 조정한다.
노조는 9월 첫 주 3000명 규모의 투쟁단을 꾸려 서울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 앞에서 상경 시위를 벌이겠다고 예고했다.
현대차 측은 28일까지 진행된 5번의 부분 파업으로 2만3748대의 완성차를 만들지 못해 4868억원 상당의 손실이 생겼다고 밝혔다.
정백현 기자 andrew.j@
뉴스웨이 정백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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