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2008년 9월 누적 생산 1백만대 이후 5년만에 이룬 쾌거이며, 내수시장에서의 SM3를 비롯한 SM5의 지속적인 인기와, 해외시장에서의 SM3, QM5의 꾸준한 수출 물량 확보로 출범 13주년을 맞이한 르노삼성자동차의 견고함을 보여주는 성과로 주목 받고 있다.
2010년에는 출범 이후 최대 생산량인 연 20만대를 돌파하며 부산공장의 높은 생산 효율성을 보여주기도 했다. 이러한 성과는 ‘품질과는 절대 타협하지 않는다’라는 경영철학을 기반으로 선진적인 생산·품질 경영 시스템과 차별화된 협력적 노사문화에 따른 르노삼성자동차 임직원들의 노력의 결과로 평가 받고 있다.
르노삼성자동차 부산공장은 한라인 한차종 생산의 전용라인이 아닌, 6개 차종까지 1개 라인에서 동시에 생산 가능한 혼류 생산 시스템을 적용하고 있다.
경기와 시장수요에 따라 차종별 유연한 생산대응이 가능한 혼류 시스템은 공장 가동율, 인력배치의 효율성, 재고 관리 등 생산관리 전반에 걸쳐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또한 10월부터 전기차 SM3 Z.E.의 양산 시작과 더불어 부산공장의 생산 경쟁력을 인정 받아 2014년 하반기부터는 북미로 수출되는 닛산 로그의 후속 모델을 연 8만대 규모로 생산할 예정이어서 생산량은 더욱 더 늘어날 예정이다.
르노삼성자동차 제조본부장 오직렬 부사장은 “유연한 생산 시스템과 부산 공장 고유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유지시켜 향후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임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다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squashkh@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