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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정보 유출’ 요란한 뒷북 행정··· 피해자들 분노

‘고객정보 유출’ 요란한 뒷북 행정··· 피해자들 분노

등록 2014.01.15 17:07

최재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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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사건 계기로 금융당국 집단소송 지원 주장도

고객정보유출 사건과 관련해 금융당국이 처벌규정을 강화하는 등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정작 피해자를 위한 대책은 없었다.

인터넷에는 이미 또다시 뒷북 행정 조치라며 강하게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특히 1억건에 달하는 개인정보가 유출됐지만 정작 피해자 조치 사항은 없었다며 비판의 목소리가 높다.

KB국민카드, 롯데카드, NH농협카드, 코리아크레딧뷰로(KCB) 고객정보 유출 사고와 관련해 금융감독원에 이어 신제윤 금융위장은 14일 최수현 금감원장. 금융지주 회장, 금융협회장, 은행, 카드, 저축은행, 캐피탈사 등 CEO들을 긴급 호출해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신 위원장은 “법이 허용하는 한도내에서 최고형벌을 줄 계획이다”며 “개인정보 유출한 금융사는 앞으로 CEO가 퇴임할 각오를 해야 한다”고 강하게 경고를 했다.

금융위는 이날 정찬우 부위원장을 팀장으로 고객정보유출 대응방안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하기로 했다. 고객정보 유출사고와 관련해 실질적인 방안을 내놓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금융당국은 사고 10여일 동안 CEO들과 관계자들을 호출해 경고 메시지와 대책안을 만들겠다고 했지만 정작 작 피해 규모나 피해자를 위한 대책 논의는 전혀 업었다.

특히 1억건에 달하는 고객정보 중 5000만건 가량은 대출거래 등 민감한 정보를 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피해자들의 비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민감한 정보는 대출거래 소비를 파악할 수 있어 향후 보이스피싱 등 2차 피해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14일 금융당국 발표를 지켜본 한 네티즌은 “소잃고 외양간 고치는 일이 한두번도 아니고 이제는 바보같은 소가 외양간으로 들어오는 형국이다”고 금융당국의 행태를 비꼬왔다.

아직 연관성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최근 대출 문자가 급증하고 있다며 개인정보 유출을 의혹을 제기하는 일도 많아졌다.

한 네티즌은 “지난달부터 대출문자가 하루에 수십통씩 오고 있는데 카드사에 확인을 요청해도 묵묵부답이다”며 “내 개인정보가 어디서 어떻게 흘러갔는지 답답할 뿐이다”고 말했다.

고객정보를 유출한 카드사의 대응에 대한 비난도 높아지고 있다. 정보유출을 한 카드를 사용하고 있다는 A씨는 “너무나 화가난 것은 카드사에 직접 전화를 걸어 정보가 어떻게 흘러갔는지 알고 싶다며 요청했는데 어이없게도 ‘검찰에 전화해서 알아보라’고 답변 하더라”며 “고객정보 유출한 금융사의 대응에 또한 번 놀랬다”고 말했다.

그동안 금융사는 물론 일반 기업들의 고객정보유출 사고와 관련해 소송에서 이긴 사례가 없다는 점 때문에 오히려 이번 사건에 대해서 둔감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피해자를 자청하고 있는 B씨는 “그동안 정보유출 사건에서 집단소송을 하더라도 이긴 사례가 없어서 오히려 카드사들이 피해자를 무시하는 것같다”며 “금융당국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소송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직접 나서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최재영 기자 someti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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