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러시아시장에서 약 3000만달러(약 320억원) 매출을 올리며 사상 최대 수출 실적을 거뒀다고 19일 밝혔다.
러시아 수출의 일등공신 ‘밀키스’는 지난해만 1400만달러(약 150억원)를 수출했다. 2000년부터 올해 현재까지 누적 수출액은 7670만달로 250mL 캔으로 환산하면 약 3억5000만캔에 달한다.
러시아인들이 맛보지 못했던 우유가 들어간 탄산음료라는 특별한 맛과 한국에서도 딸기, 메론 등 총 11가지 맛으로 선택 폭을 넓혔던 것이 러시아에서 인기를 얻는 이유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캔커피 ‘레쓰비’도 지난해 710만달러(약 76억원) 매출을 올리며 수출을 시작한 2005년부터 연평균 62%에 달하는 높은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1990년 러시아에 밀키스, 사이다, 주스 등을 수출하며 진출했다. 1998년 러시아 채무지급유예(모라토리엄) 선언으로 잠시 수출이 중단됐지만 2000년 이후 수출이 재개되면서 연평균 44%씩 성장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러시아에서 인지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며 “올해도 두자릿수 성장을 목표로 마케팅을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진 기자 psj627@
뉴스웨이 박수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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