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일 금융업권은 한번의 신청으로 모든 금융회사의 마케팅 등 영업목적 전화와 문자 수신을 거부할 수 있는 금융권 연락중지청구(두낫콜;Do-not-call) 서비스를 오는 9월1일 10시부터 시범운영한다.
다음은 두낫콜 서비스 관련 일문일답.
-두낫콜 등록을 하면 어떤 효과가 있나.
▲금융회사로부터 본인인증을 거친 휴대전화 번호로 마케팅 목적의 광고성 전화 및 문자메시지를 더 이상 받지 않게 된다. 단 마케팅 목적 이외에 계약유지를 위해 필요한 연락 등은 차단 대상이 아니다. 만약 휴대전화 이외에 전화번호▲이메일 등으로도 마케팅 연락을 받고 싶지 않은 경우에는 개별 금융회사로 요청해야 한다.
-한번 두낫콜 등록을 하면 영구적으로 마케팅 연락이 차단되나.
▲두낫콜 등록 후 2년간 마케팅 연락이 차단되며 두낫콜 등록을 철회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된다.
-두낫콜 등록을 했는데도 왜 전화나 문자가 오나.
▲두낫콜 등록 후 해당 금융회사의 전산시스템에 반영되기까지 약 2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또 두낫콜 등록을 했더라도 그 후에 금융회사 영업점 등에서 마케팅 연락에 대한 동의를 했다면 나중에 신청한 사항이 적용되므로 금융회사로부터 마케팅 연락이 올 수 있다.
-휴대전화 번호가 변경되면 두낫콜 등록을 다시 해야 하나.
▲그렇다. 두낫콜 등록은 휴대전화 본인인증을 통해 등록된 전화번호만 적용되기 때문에 번호가 바뀌었다면 금융회사에 본인의 휴대전화 번호를 변경한 후 두낫콜 등록을 다시 하면 된다.
-휴대전화가 2개인데 이럴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
▲각 휴대전화별 본인인증을 한 후 두낫콜 등록을 각각 해야 한다.
-두낫콜 관련 민원신청은 어떻게 해야 하나.
▲두낫콜 홈페이지(www.donotcall.or.kr)에 접수할 수 있다. 단 마케팅 홍보내용을 수신한 문자의 화면이나 전화내용(녹취) 등을 첨부해 접수해야 한다.
정희채 기자 sfmks@
뉴스웨이 정희채 기자
sfmks@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