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희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새정치연합 의원은 7일 “2004년부터 최근까지 통신 대란을 일으킨 통신장애 횟수는 18회에 이르고 지속시간도 37시간 30분에 달했지만 SK텔레콤만 적은 금액으로 보상했을 뿐 KT와 LG유플러스는 전혀 보상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에 따르면 2004년 1월부터 올해 4월까지 통신대란을 발생시킨 통신 장애건수는 KT 8회, SK텔레콤 5회, LG유플러스 5회로 총 18회였다.
이들 통신장애는 소프트웨어 오류나 하드웨어 불량, 과부하 등 통신사 부주의로 인한 인재사고로 이로 인해 국민이 겪은 장애 시간은 3개사 모두 10시간 이상씩 총 37시간 32분에 달했다고 유 의원은 설명했다.
또 통신장애 재발 방지를 위한 통신사별 예산은 KT 206억원(2005년), SK텔레콤 11억3600만원(2014년 집행) 정도였고 장애 예방을 위한 중장기 계획을 수립했거나 관련 예산을 마련한 통신사는 단 한 곳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유 의원은 “피해자가 제대로 집계되지 않은 LG유플러스를 제외하고도 통신장애 피해자는 KT가 47만2000명, SK텔레콤 607만명 등 총 654만명 이상이었지만 SK텔레콤이 438억6000만원(1인당 7200원)을 보상했을 뿐, KT와 LG유플러스는 보상하지 않았다”며 “통신사들의 자발적인 장애 예방노력과 손해보상체계와 함께 정부도 이에 대한 관리 감독을 철저히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아연 기자 csdie@
뉴스웨이 김아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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