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아시아나, 사고 본질 호도한 채 이해관계자 선동···빠른 행정처분 촉구”아시아나 “항공사·교민단체, 순수한 의미서 탄원···경쟁사에 대해 포용력 보여야”
대한항공은 17일 발표한 입장자료를 통해 “아시아나항공이 인명 피해가 발생한 사고에 대해 여론몰이를 하면서 책임 회피를 하고 있다”며 “정부는 일관성 있고 엄정하게 행정처분을 집행해야 한다”고 밝혔다.
샌프란시스코 사고 관련 행정처분에 대해 경쟁사인 대한항공이 회사 차원의 입장 표명을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난 9월 말에는 대한항공 노조가 아시아나항공에 빠른 행정처분을 내려달라는 내용의 탄원서를 국토교통부에 보낸 바 있다.
대한항공은 지난 16일 인천공항에 취항하는 43개 항공사들이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선처를 부탁하는 탄원서를 보낸 것에 대해 “아시아나항공이 본질을 호도한 채 이해 관계자들을 선동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대한항공은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의 사고 조사 결과 조종사 과실이 주원인이라고 밝혀졌으나 아시아나항공은 기체 결함론을 계속 주장하고 있다”며 “안전에 대한 우려를 도외시하고 경제적 이익에 집착해 일부 이해관계자들을 여론 조성에 동원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정부는 과거 대한항공의 사고에 대해 사고 발생 직후 강력한 제재 조치를 취했고 심지어 없는 규정까지 새로 만들어 소급 적용해 운수권 배분까지 금지한 사례가 있다”며 “정부의 행정처분이 일관성 없이 이뤄진다면 정책 신뢰도가 훼손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대한항공은 한 발 더 나아가 과징금 납부보다 더 높은 운항 정지 수준의 행정처분을 내려달라고 정부에 탄원했다.
대한항공은 “대한항공은 강한 행정처분을 받은 이후 안전운항을 위한 노력을 경주한 결과 2000년 이후 사고를 내지 않고 있다”며 “대형 사고의 책임소재 판명 없이 솜방망이 처분이 내려진다면 결국 또 다른 항공사고와 새로운 희생자를 유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아시아나항공은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아시아나항공은 ‘이해관계자들을 여론 조성에 동원했다’는 대한항공 측 발언에 대해 “인천공항에 취항하는 글로벌 43개 항공사들과 미주 한인 총연합회 등 교민 단체의 선의와 순수성을 모독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어 “다른 영역에서는 경쟁하더라도 안전에 있어서만큼은 서로 협력하고 격려하는 관계가 되어야 한다”며 “큰 시련과 아픔을 극복하고 안전을 위해 매진하고 있는 동종업계 회사에 대해 최소한의 포용력을 나타내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정백현 기자 andrew.j@
뉴스웨이 정백현 기자
andrew.j@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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