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피카소 프로젝트’ 추진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게임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2019년까지 최소 2300억원을 지원하는 ‘게임 피카소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문체부는 18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게임산업 진흥 중장기계획’과 ‘e스포츠 진흥 중장기계획’을 발표했다.
문체부는 게임산업 진흥 중장기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 1년간 20차례 이상의 정책 간담회를 진행해 ▲차세대 게임산업 신영역 창출 ▲게임산업 재도약 기반 마련 ▲게임 인식 제고를 통한 가치의 재발견 등 3대 전략을 설정했다.
3대 전략의 달성을 위해 인력관리(Person), 혁신·융합 플랫폼 개발(Innovation), 게임문화 혁신(Culture), 동반성장(Accompany), 창업/일자리 창출(Start-up), 미래지향적 정책 개발(Strategy), 해외시장 진출(Oversea)의 7대 추진 방향을 설정했으며 세부 정책의 앞글자를 따 ‘피카소 프로젝트’라고 명명했다.
문체부는 국내 게임 산업의 성장을 이끌 신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유선인터넷망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는 ‘오버더톱(Over the Top: OTT)’ 서비스와 스마트텔레비전(TV) 등 차세대 플랫폼에서의 게임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연구 개발 및 제작지원 사업을 확대한다.
또한 인공지능(AI) 게임 연계, 이용자경험(UX) 연구개발 지원 확대를 통해 차세대 게임 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고 우리나라 게임의 국제적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문체부는 2019년까지 자체 예산 1800억원에 모태펀드 500억원을 더한 총 2300억원을 차세대 게임 제작 지원에 투자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게임산업의 재도약을 위해 차세대 게임 개발과 해외 진출 활성화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문체부는 제도를 정비하고 지역별 특화 게임 산업을 육성하는 한편 청년 일자리 창출과 창업을 지원할 방침이다.
게임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한 노력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게임이 가족의 건전한 여가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체감형 아케이드 게임 제작 지원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다.
문체부는 e스포츠를 문화와 스포츠가 결합된 콘텐츠 산업으로 성장시키기 위한 ‘e스포츠 진흥 중장기계획’도 수립했다. e스포츠 종주국으로서 위상을 강화하고 e스포츠의 지속 성장을 위한 생태계를 확립하며 e스포츠를 국민들의 보편적 문화 활동 및 여가 활동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방안이 포함됐다.
윤태용 문체부 문화콘텐츠산업실장은 “한국 게임 산업은 여전히 세계적인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정부가 추진하는 ‘창조경제’와 ‘경제혁신’ 계획의 근간이다”라며 “상상하는 모든 것이 게임으로 현실이 되는 ‘게임 피카소 프로젝트’를 위해 정부는 국내 기업이 좋은 게임을 만들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선영 기자 sunzxc@
뉴스웨이 이선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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