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 온라인쇼핑사이트 티몬에 따르면 6월 매출 가운데 모바일 주문의 비중(나머지 PC 주문)은 74%로 집계됐다. 이는 5월(70%)와 비교해 불과 한 달 사이 4% 포인트나 뛴 것이다.
품목별로는 식품, 생활용품, 육아, 패션·미용 상품의 모바일 비중이 크게 늘었다. 엄마 등 여성들이 많이 찾는 품목으로 이들이 메르스에 민감하게 반응해 오프라인 매장을 피하고 모바일로 주로 쇼핑했다는 의미다.
식품(64→75%)과 생활용품(66→77%)의 모바일 비중 증가폭이 11% 포인트로 가장 컸고, 육아(85%)·패션·미용(81%) 상품의 모바일 비중도 한달만에 각각 7% 포인트, 6% 포인트 늘어 모두 80%를 넘어섰다.
이 밖에 공연티켓 등 문화(74%), 식당 이용권 등 지역 상품(76%), 여행·레저(66%) 등에서도 모바일 비중이 1~4% 포인트 성장했다.
기간·품목별로 모바일 구매 비중을 나눠보면 6월 중 모바일 비중이 가장 높았던 시기는 메르스 공포가 절정이었던 두 번째 주(6월 8~14일)였다. 이 시기 매출의 81%가 모바일를 통해 발생했다.
특히 이 주에 육아 품목의 모바일 비중은 89%까지 치솟았다. 같은 주 생활용품, 식품의 모바일 비중도 87%로 뛰었다.
하지만 메르스 확산세가 다소 진정된 6월 넷째주(6월 22~28일)에 티몬의 전체 모바일 비중은 72%까지 다시 떨어졌다.
송철욱 티켓몬스터 커뮤니케이션실장은 “품목별 모바일 매출 비중이 85%를 넘어 90%에 근접한 것은 모바일 쇼핑 서비스 도입 이후 처음”이라며 “메르스 때문에 외출과 야외활동을 꺼리는 젊은 주부들이 대거 온라인 쇼핑 중에서도 결제 방식 등이 간편한 모바일을 이용해 장을 봤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티몬 뿐 아니라 G마켓에서도 메르스 이슈가 불거진 5월 20일부터 6월 말까지 약 40일과 이전 40일(4월 9일~5월 19일)을 비교하니 기저귀·분유(65→69%), 신선식품(53→55%), 가공식품(50→54%), 건강식품(51→54%), 여행 및 항공권(17→23%) 등의 모바일 매출 비중이 2~6%P 정도 늘었다.'
옥션에서도 모바일 매출 비중은 5월 36%에서 6월 38%로 한달 사이 2% 포인트 늘었다. 특히 간식·즉석식품·가공식품 부분의 경우 44%에서 47%로 뛰었다.
정혜인 기자 hij@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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