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신학용 새정치민주연합 의원(국회 정무위, 인천 계양갑)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신용카드 무료 문자 알림 서비스 유료화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정보유출사고 이후 국민, 롯데, 농협카드 등 카드 3사는 무료 문자 알림 서비스에 신규가입한 고객들로부터 27억원의 수수료 수익을 거뒀다. 국민카드는 약 14억원, 롯데카드는 약 7억원, 농협카드는 약 5억원의 수익을 거뒀다.
카드 3사는 정보유출 사태 이후 1년 동안 문자 알림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하다가 지난 3월부터 유료서비스로 전환했다. 문자 알림 서비스에 새로 가입했던 350만명 중 서비스 유료화 이후, 해지한 사람은 10%에 불과했다.
신 의원은 카드사들이 유료화를 알리는 문자 메시지를 한 번 보낸 뒤, 답이 없는 고객들을 모두 유료화시켰다고 지적했다.
이에 카드사들은 한 달에 300원씩 수수료를 받는데, 건당 10원 정도 문자전송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이익을 보지 않는다고 반박했다. 또 유료전환사실을 이메일이나 이용대금명세서를 통해서도 알렸다고 해명했다.
신 의원은 “고객들의 개인정보를 유출시켜 여론의 뭇매를 맞았던 신용카드사들이 이번에는 무료서비스를 제대로 고지하지 않고 은근슬쩍 유료로 전환해 사실상 부당이득을 챙겼다”며“1년 전 국민들 앞에 나와 고개 숙이며 반성한다고 사과했던 것이 과연 진정성 있었던 건지 의심이 된다”고 말했다.
이지영 기자 dw03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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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이지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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