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계획 공공성 강화, 배치계획 개선 등 개발계획 수정
서울시는 현대차그룹이 지난 24일 제출한 수정 개발계획(안)을 놓고 오는 2일 ‘협상조정협의회’를 개최해 현대차GBC부지(옛 한전부지)에 대한 협상에 박차를 가한다고 30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6월 11일 사전협상 개발계획(안)을 시에 제출했다. 6월 23일에는 ‘공공 협상단장’인 시 도시재생본부장과 ‘민간 협상단장’이 만나 효율적인 사전협상이 되도록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이후 시와 현대차 그룹은 관계부서 협의, 실무TF, 협상조정실무회의, 전문가 자문 등을 통해 제안서의 도시계획, 건축계획 및 개발로 인한 부영향 등 부문별로 협의를 실시했다. 또 협의를 통한 결과를 바탕으로 시는 지난 15일 현대차그룹에 개발계획(안) 보완을 요청한바 있다.
시가 현대차 그룹에게 보완을 요청한 내용은 건축계획의 공공성 강화, 효율적 전시시설 운영을 위한 배치계획 개선, 대형버스 등을 감안한 교통계획 검토 및 건축물의 친환경·피난·안전 목표수준 제시 등이다.
현대차그룹은 이 같은 시의 요청에 대해 조치계획을 마련하고, 지난 24일 이를 반영해 개발계획(안)을 수정, 시에 제출했다.
기존에 거대한 두 개의 건물로 이뤄져 있던 배치계획을 분절해 배치함으로써 시민 중심의 열린공간으로 조성하겠다는 구상을 내놨다. 간선도로변은 특화된 다자인을 도입해 도심경관을 제고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일조영향과 경관부담을 저감하기 위해 건물 2개 동은 62층→51층, 115층→105층으로 각각 낮췄다. 연면적은 96만㎡에서 92만㎡로 줄어들었으나, 건폐율은 건축물의 분산배치로 인해 당초 38.42%에서 53.25%(법정 기준 60% 이내)로 증가했다.
전시·컨벤션시설은 접근성을 높이고, 시설의 원활한 운영 등을 고려해 배치계획을 저층부 위주로 변경했다. 공연장은 1.5만㎡에서 2.2만㎡로 면적을 확대하고, 다목적 공연장(1800석)과 챔버홀(600석) 2개로 계획했다.
수정 제출된 개발계획안은 도시계획, 건축계획, 교통·환경·안전 등 부영향 부문, 공공기여 부문 등 총 4가지 부문별로 관련 부서 및 전문가들과 함께 계획의 적정성과 대안을 검토하게 된다.
특히 건축계획안은 랜드마크로서의 상징성과 공공성 강화 측면에서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검토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에서 추진 중인 건축물 외관디자인 등에 대한 국제공모(10월말 완료예정) 결과에 대해서도 협상조정협의회 등 관련절차 등을 거쳐 개발계획 수립에 반영될 예정이다.
시는 지난 6월부터 현대차그룹과 실무 협의를 많이 진행한 만큼 효율적으로 사전협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공공기여 총량은 사전협상을 통해 마련된 개발계획을 반영한 감정평가를 통해 최종 결정된다.
한편, 시는 최근 일부 언론에서 이슈로 제기되었던 부지 내 변전소 이전 문제는 사전협상과 별개의 사안으로, 사전협상 및 건축인허가 등의 진행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강남구 주민들이 지난 8월 제기한 ‘지구단위계획 결정고시 무효확인 등’에 대한 소송은 법원의 판단에 맡길 것이라고 못 밖았다.
진희선 서울시 도시재생본부장은 “현대차 GBC 부지 개발은 국제교류 복합지구 민간개발의 선도사업으로, 사전협상을 비롯한 행정 절차를 적극 지원해 나갈 것”이라며 “변전소 이전이나 강남구 주민 행정소송으로 인해 현대차 GBC 부지 개발이 지연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승범 기자 seo6100@
뉴스웨이 서승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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