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0월 20일 월요일

서울

인천

백령

춘천

강릉

청주

수원

안동

울릉도

독도

대전

전주

광주

목포

여수

대구

울산

창원

부산

제주

KB금융, ‘크라우드펀딩 성공 스타트업’ 매칭지원 ‘4개사 선정’

KB금융, ‘크라우드펀딩 성공 스타트업’ 매칭지원 ‘4개사 선정’

등록 2016.01.25 09:19

조계원

  기자

공유

모비틀, 와이즈모바일, 와이즈케어, 더페이

KB금융의 연계지원 대상인 4개 핀테크 스타트업 /자료=KB금융KB금융의 연계지원 대상인 4개 핀테크 스타트업 /자료=KB금융


KB금융그룹은 증권형 크라우드펀딩 시행에 맞춰 핀테크 스타트업의 펀딩 성공 시 펀딩 금액과 동일한 규모의 연계 지원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첫 지원 대상으로 모비틀, 와이즈모바일, 와이즈케어, 더페이 등 4개 핀테크 스타트업이 선정됐으며, 이들은 펀딩을 통해 목표 금액의 80% 이상을 조달할 경우 KB투자등권으로부터 모집금액과 같은 규모의 매칭지원을 받게된다.

KB금융그룹은 이날 이와 같은 내용의 신개념 ‘핀테크 Start-up 투자 프로그램’을 법 시행일에 맞춰 개시한다고 밝혔다

이 같은 방식은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것으로, 매출 실적이나 보유 기술만으로 평가 나 검증이 어려운 Start-up의 투자에 크라우드펀딩의 집단 지성을 통한 사업성 검증과 매칭투자를 결합한 신개념 투자 모델로 주목 받고 있다.

이를 위해 KB금융은 크라우드펀드 중개업체 오픈트레이드와 MOU를 체결하고, 지원 모델을 개발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KB금융 관계자는 “크라우드펀딩은 향후 또 하나의 증권 발행시장이 될 것으로 예상하며 KB투자증권은 이 모델을 IPO/유상증자/M&A/PI투자 등 증권사 ECM(Equity Capital Market) 시장의 잠재적 유망 업체 발굴 채널로도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더불어 KB투자증권은 자체 자산관리 미디어 채널인 WM CAST와 연계해 업체들의 온라인 홍보를 지원하고, 자사 고객들에게 Start-up 투자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에 KB금융의 지원사로 선정된 ‘모비틀’은 아파트 관리비 할인 모바일광고 플랫폼 ‘줌마슬라이드’를, ‘와이즈모바일’은 모바일 주차장 정보 및 결제 서비스 제공 플랫폼 ‘파킹박’을, ‘아이즈케어’는 장기 할부 금융과 연계한 간편결제 플래폼 ‘와이즈플래너’를, ‘더페이’는 SMS기반의 간편결제 및 포인트 사업 플래폼 ‘더페이/더포인트’를 통해 자금 조달에 나선다.

조계원 기자 chokw@

뉴스웨이 조계원 기자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