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C 사업부 첫 분기 흑자···자동차 부품 시장 성장기대MC사업부 적자 이어가···전분기보단 적자폭 축소
LG전자는 26일 2015년 4분기 연결매출 14조 5601억원에 연결영업이익은 3490억 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약 5% 감소했으나 영업이익은 TV와 생활가전 분야 수익성 개선 등에 힘입어 약 27% 증가했다.
전 분기 대비 매출액은 올레드 TV, 북미 시장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약 4% 증가하고 영업이익은 약 19% 증가했다.
LG전자의 올해 연간 매출액은 지난해 보다 약 4% 감소한 56조 5090억 원을 기록했고 연간 영업이익은 약 35% 감소한 1조 1,923억 원을 기록했다.
사업부문별로 살펴보면 HE(Home Entertainment)사업본부 매출은 약 13% 하락해 4조7397억원에 그쳤다. 전반적인 TV시장 수요가 정체된데다 신흥시장 통화 약세가 영향을 미쳤다.
다만 올레드TV와 울트라HD TV판매가 호조를 보이면서 전분기 대비로는 1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프리미엄 제품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지속적인 원가 개선 활동 영향을 받아 전년 동기 21억원에서 1092억원으로 대폭 증가했다.
MC사업본부는 4분기 매출액 3조7773억원, 영업적자 43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3조 7938억원)대비 소폭 감소(0.4% 감소)했으나 북미시장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 호조 등에 힘입어 전 분기(3조 3774억 원) 대비 매출액이 약 12% 증가했다.
MC사업본부는 4분기 1530만대의 스마트폰을 판매했다. 이중 LTE스마트폰 판매는 스마트폰 사업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2010년 이래 분기 기준 역대 최다인 1080만대를 기록했다. 제품 포트폴리오 개선 및 원가 경쟁력 확보로 전 분기(영업적자 776억 원) 대비 적자폭을 축소했다.
H&A사업본부의 매출액은 가정용에어컨의 계절적 비수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약 8% 하락했으나 한국시장에서 ‘디오스 얼음정수기냉장고’와 ‘트롬 트윈워시 세탁기’의 판매 호조로 전년 동기(3조 7888억 원) 대비 소폭(1.1%) 성장했다.
영업이익은 가정용 에어컨의 계절적 비수기 영향 및 시장경쟁 심화로 인한 마케팅 비용 증가로 전 분기(2456억 원) 대비 하락했으나,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 및 원가 개선 노력에 힘입어 전년 동기(922억 원)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VC사업본부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부품 사업의 고성장세로 매출액이 전 분기 대비 약 9%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97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LG전자는 올해 전망으로 전체 TV시장 수요 정체는 지속되나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제품 수요는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HE사업본부는 올레드 TV, 울트라HD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매출 증대와 안정적인 수익성 기조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했다.
휴대전화 시장은 보급형 시장에서의 지속적인 가격 경쟁으로 제조사간 시장 점유율 경쟁이 더욱 치열할 것으로 예상했다.
MC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G시리즈와 V시리즈를 필두로 시장입지를 확고히 하는 한편 디자인 경쟁력을 강화한 다양한 보급형 제품을 선보여 실적 개선에 나설 방침이다.
생활가전과 에어컨 사업은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은 평년 수준의 성장세를 유지하겠지만 중동지역 정세가 불안하고 중국 경기 침체 영향으로 글로벌 시장 변동성은 확대될 것으로 LG전자는 예상했다.
H&A사업본부는 일반 가전(프리스탠딩)의 초프리미엄 브랜드 LG 시그니처와 빌트인 분야 초프리미엄 브랜드 ‘시그니처 키친 스위트’를 앞세워 제품 판매를 확대할 방침이다.
LG전자 관계자는 “올해는 특히 전기차와 스마트카를 중심으로 자동차 부품 시장이 성장할 것”이라며 “VC사업본부가 쉐보레 볼트 EV 전략적 파트너 선정과 같은 수주 성공 사례를 확보해 미래 자동차의 핵심부품 개발사로 성장 기반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선율 기자 lsy0117@
뉴스웨이 이선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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