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누계 전년비 40.2% 성장영업이익 313억원으로 45.7% 증가중국법인 괄목할만한 성장세
코스맥스는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상반기 누적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40.2% 성장한 3712억원을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영업이익은 313억원으로 전년 동기보다 45.7% 성장했다.
2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33.3% 증가한 1977억원, 영업이익은 31.4% 성장한 182억원을 달성했다.
또 지주사인 코스맥스비티아이도 2분기 매출 704억, 영업이익 67억원으로 전년보다 각각 36.6%, 56.0% 성장했다.
상반기 코스맥스는 클리오, 미미박스, 동국제약 등 신규 브랜드에 대한 히트 제품 공급이 증가했고, 브랜드샵, 홈쇼핑 등 매스 유통에 대해 기능성 크림, 선스틱, 젤 아이라이너 등의 제품을 꾸준히 공급했다.
또 새로운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고객사를 확보해 제품 공급을 시작했고 기존 글로벌 고객사에 대한 수출이 전년 대비 70% 이상 늘어난 것 등이 성장세를 견인했다.
이와 함께 국내외 자동화 설비를 확충해 생산성을 향상시켰고, 선스틱 등 히트제품 공급이 늘어났으며 투자 비용 효율을 개선하면서 이익도 늘어났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특히 중국 사업 성장세가 눈에 띄게 높았다. 코스맥스차이나는 전년 대비 42%의 성장률을 보였으며 코스맥스광저우는 상반기 누계 영업이익률 20% 중반대로 높았다.
코스맥스차이나와 코스맥스광저우는 올해 말 인허가 획득을 목표로 현재 생산 능력을 2배로 성장시키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최근 베이징 지역의 중국 고객사들이 색조시장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현재 진행되고 있는 10여개의 신규 프로젝트가 올 하반기부터 본격적으로 가시화 되기 때문에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중국 사업을 총괄하고 있는 최경 총경리(사장)는 “코스맥스차이나 매출의 85%는 중국 내수 브랜드들을 통해 나온다”며 “현지 내수 시장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어 코스맥스차이나가 공급하는 중국 화장품 10대 브랜드들의 신제품 매출이 매년 큰 폭으로 신장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주사인 코스맥스비티아이는 건강기능식품 계열사의 고객사 다변화와 수출 증가로 높은 성장을 이뤘다. 상반기 뉴트리바이오텍은 69.7%, 코스맥스바이오는 30.6%의 매출 성장률을 기록했다.
코스맥스 측은 올 한해 이 같은 성장세가 꾸준히 이어져 그룹 전체가 10년 연속 20%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경수 코스맥스 회장은 “코스맥스는 지난해 달성한 글로벌 1등 화장품 ODM 기업의 지위를 확고히 하기 위한 혁신 작업을 전 분야에서 활발하게 펼치고 있다”며 “국내 및 중국 시장뿐만 아니라 할랄 화장품 생산을 시작한 인도네시아와 글로벌 브랜드의 본격 생산을 시작한 미국 등 해외 법인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국내외 건강기능식 시장의 성장과 함께 뉴트리바이오텍의 미국 공장 본격 가동 및 호주 공장 준비 완료 등은 그룹의 중요한 성장동력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정혜인 기자 hij@
뉴스웨이 정혜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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