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MW 고성능 브랜드 M 중심축2979cc M 트윈파워 터보 직력 6기통 최고출력 421마력주행성능에 놀라고..배기 사운드에 반하다
특히 여름에 진가를 발휘하는 야스마리나 블루칼라에 야성의 배기 사운드를 더한 M3라면 자동차 오너라면 누구나 탐낼만한 세단이다.
운전자가 요구하는 최상의 핸들링은 그동안 BMW가 고성능 브랜드에 얼마나 많은 땀을 흘렸는지 알 수 있다. BMW는 타협을 모르는 브랜드로 정평이 나 있다. 특히 M3에 거는 기대는 남다르다.
그도 그럴 것이 M 브랜드 라인업 중에서 M3는 핵심 모델로 꼽히고 있다. 사실상 BMW M브랜드 판매를 이끈 견인차 역할을 도맡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다양한 M모델을 출시할 수 있게끔 BMW 고성능에 대한 이미지를 현재까지 이끌어 왔다는 평가를 받는 모델이 M3이기도 하다.
M3의 첫인상은 강렬하다. BMW M을 대표하는 더블 스포크 휠, M 로고가 적용된 검정색 트윈바 키드니 그릴, 3개의 대형 공기 흡입구와 고성능 엔진 및 브레이크를 탑재한 강렬한 스타일은 4도어 세단임에도 고성능 모델임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특히 BMW M 특유의 역동성을 대표하는 뿔모양의 사이드 미러와 일반화된 선루프 자리에 카본-파이버 재질의 루프을 통해 기존 BMW 차량과 차별화했다.
2979cc M 트윈파워 터보 직렬 6기통에서 뿜어져 나오는 최고출력 421마력의 M3를 주행하는 동안 잊었던 질주 본능을 일깨운다. 더욱이 한계를 모르는 배기 사운드는 7단 M 더블클러치 변속기와 조화를 통해 도심에서 숨겨진 오감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속도의 한계를 느껴도 좋다.
주행하는 내내 정교하면서도 파워 넘치는 주행 성능에 나도 모르게 M 브랜드에 빠지게 된다.
신형 M3에 장착된 새로운 6기통 터보차저 엔진은 고회전 자연 흡기 엔진의 장점과 터보차저 기술의 강점만을 결합했다는 것이 BMW 코리아 측의 설명이다.
새로워진 엔진의 무게는 기존 V8 엔진보다 약 10kg 가볍고 강력해져 최고출력 431마력과 최대토크 56.1kg·m의 힘을 발휘한다.
또한 폭넓은 회전 구간에 걸쳐 나오는 최대토크는 기존 M3보다 약 40% 더 높였다. 즉 출력과 토크는 각각 11마력, 15.3kg·m 향상되어 리터(ℓ)당 출력은 143마력으로 38마력 증가했다.
무엇보다 운전자가 원하는 주행모드를 콤포트, 스포츠, 스포츠 플러스 3가지 설정을 기본으로 제공하여 원하는 주행에 맞춰 스티어링의 버튼 터치로 선택할 수 있다.
BMW는 1억1500만원이라는 고가의 가격이 M을 흠모하는 일반 오너들에게는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BMW M을 한 번이라도 타봤다면 고성능 브랜드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된다.
BMW 고성능 모델 M은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2015년 673대, 지난해 620대, 올 4월까지 약 240여대 판매됐다.
매년 600대 이상의 판매량를 올리고 있다. 경쟁 상대인 메르세데스-벤츠 고성능 서브 브랜드 ‘AMG‘에 비해 판매량에서 다소 열쇠에 있지만 자사가 직접 생산하는 고성능 브랜드에 대한 자부심은 남다르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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