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더운 날씨에 습관처럼 아이스커피를 찾는 사람이 많은데요. 매일 마시는 커피가 건강에는 어떤 영향을 미칠지 다양한 연구 결과를 살펴봤습니다.
◇ 커피는 건강에 좋다?
최근 미국에서 커피가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됐습니다. 서던 캘리포니아대 의대 연구팀이 약 16년간 커피를 마셔온 18만5000명을 대상으로 커피와 건강에 대한 연구를 진행, 그 결과를 발표한 것.
이에 따르면 하루에 한 잔 커피를 마시는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심장질환, 암, 뇌졸중 등의 질환에 따른 사망 확률이 12% 낮게 나타났습니다. 하루에 커피를 두세 잔 마시는 경우 사망 확률은 더 떨어졌지요(18%).
국내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한림대춘천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김정현·박용순 교수팀은 40세 이상 6천906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했습니다.
그 결과 하루에 한 잔씩 커피를 마시는 남성은 한 잔 미만으로 마시는 사람보다 근감소증 위험이 30%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커피는 건강에 나쁘다?
반대로 커피가 건강에 나쁘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2013년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대학의 연구팀은 20살에서 87살 사이, 4만여 명의 개인 병력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그 결과 하루 네 잔 이상의 커피를 마시는 경우 55세 이하에서 사망 위험이 55% 높게 나타났다고 경고했지요.
또한 2015년 유럽식품안전청(EFSA) 역시 하루 에스프레소 네 잔 이상의 커피는 건강에 해를 끼칠 수 있다며 주의를 요구한 바 있는데요.
물론 하루 커피 네 잔을 절대적인 기준으로 건강에 좋고 나쁨을 가를 수는 없습니다. 사람마다 체질도 다르고 적정 카페인 섭취량도 제각각이기 때문.
식약처가 제시하는 카페인 1일 섭취 권고량은 성인 400㎎, 임산부 300㎎입니다.
시중에 판매하는 기본 사이즈 아메리카노 한 잔의 카페인 함량은 150㎎ 내외. 연령·체질에 따라 카페인 섭취량에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아울러 믹스커피와 같이 당분, 지방 함량이 높은 커피의 경우 자주 섭취할수록 비만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점도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뉴스웨이 박정아 기자
pja@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