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성 강화, 수출다변화, 해외 고급 김 시장 진출 모색
이는 작년 수출액인 3억5천3백만불보다 43% 증가한 수치이다.
김은 국내 생산량의 약 40% 정도가 수출되고, 100% 국내산 원료를 사용하여 가공·수출되어 부가가치 전체가 국내에 귀속된다.
농수산물 전체 수출품목 중 궐련, 참치에 이어 제 3의 수출품목이지만 어민들의 소득과 직접 연계된 품목이어서 더욱 가치가 높다.
aT는 김 수출이 이렇게 급성장한 것에는 1) 원료 김을 생산하는 국가가 한국, 일본, 중국으로 원료공급국이 제한되어 있는 점, 2) 해외에서 한국 조미 김을 간식용으로 소비 하면서 해외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난 점, 3) 원료 김 생산부터 마른김, 조미김 가공 과정이 규모화 되어 효율성이 높아 경쟁력이 높아진 점, 그리고 4) 수출업계의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과 정부, 관련기관 등의 적절한 지원이 이루어 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백진석 aT 식품수출이사는 “이제 5억불을 넘어 수출 10억불 달성을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해 나갈 것”이라며,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안전성 강화, 수출시장 다변화, 해외 고급 김 시장(초밥용김) 진출을 통해 어가 소득 향상을 위한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뉴스웨이 강기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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