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농협은행의 ‘상담품질 전수평가 장치’는 AI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와 상담한 통화 자료를 실시간 수집·분석하는 시스템이다. 이용자의 성향을 분류하고 상담 업무의 지식수준을 진단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금융상담 서비스 품질을 높일 것으로 은행 측은 기대했다.
농협은행은 이번 특허 외에도 인간처럼 학습·추론해 소비자 질문에 답할 수 있는 ‘AI상담도우미’, 상담내용을 이슈별로 자동 분류해 특이사항을 감지하는 ‘AI이슈분석’ 등을 특허 출원했으며 등록을 기다리는 중이다.
최명규 농협은행 고객행복센터장은 “고객행복센터는 일 평균 6만여명의 소비자와 소통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AI 기반 시스템을 지속 개발해 최선의 금융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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