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중 상행과 하행이 구분된 복선구간의 전철화는 97.58%가 완료됐으며 특히 철도의 전철화율은 철도 선진국 5개국과 비교하면 가장 높다. 프랑스 52.54%, 일본 60.21%, 중국 55.01%, 스페인 58.84%, 독일은 59.81%의 전철화율을 보이고 있다.
철도공단은 철도 전철망 확대를 위해 예비 타당성조사가 통과된 장항선(신창∼대야)과 경전선(진주∼광양) 전철화사업의 전철전력분야 실시설계에 착수했다.
또 공단은 현재 공사가 진행 중인 이천∼충주 복선전철, 도담∼영천 복선전철, 경원선 사업 등 철도건설 사업을 적극 추진해 2022년까지 전철화율 85.5%를 달성할 계획이다.
김상균 이사장은 “우리 공단의 전기철도 기술력을 바탕으로 철도 전철화를 적극 추진할 것”이라며 “‘철도 안전은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다’는 경영철학 하에 안전한 철도를 제공해 국민들에게 신뢰받는 공공기관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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